영국유학에 대한 궁금한 점이 있다면 Q&A 게시판에 질문을 남겨주세요.
어떤 질문이라도 좋습니다.
담당 컨설턴트가 확인 후 답변을 남겨 드립니다. 

옥스포드 하우스+답( 런던에 있는 학교 중심 설명)

어학연수
작성자
궁금이
작성일
2004-08-14 03:03
조회
1582
답:연수 학교 선택시 피해야 할 학교?,. 옥스포드 하우스 칼리지는?


안녕하세요?
좋은 질문입니다. 영국으로 연수나라를 선정한 후에 어떤 학교에서 학업을 할 것인지를 가지고 많은 고민을 하게 됩니다. 옥스포드 하우스 칼리지에 대한 언급을 하기 전에 학교 선택에 있어서 기준을 삼아야 할 것들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옥스포드 하우스칼리지라는 이름으로 런던시내중심에 있는 것과 옥스포드에 있는 것이 있습니다. 런던시내 중심에 있는 것은 주변의 속칭 비자학교와 경쟁을 하다보니까 학비를 매우 싸게 운영하다 보니 근처의 비자학교의 질에 큰 차이가 없다고 평가되고 있으나, 옥스포드에 있는 학교는 정상적인 학교로 평가되는 학교입니다.

* 영어 연수 학교
영국에는 공인 (The British Council 인증) 및 비공인 학교들이 대략 600개가 된다고 합니다. 이중에서 인증 받아서 운영이 되는 것이 대략 300여개이고 나머지는 아직 비인증 학교로 남아 있습니다.
참고로 영국 내무부(Home Office)에서는 학생으로 위장하여 입국하는 것과 학생비자의 악용을 막기 위해서 지난 2003년 11월 영국 입국 및 비자와 관련한 규정이 바뀌면서 2004년 초에 학교에 대한 조사를 하였으며 지난 7월 22일 발표에 따르면 672개의 학교를 조사하여 그 중에서 178개의 학교만 진짜로 판단을 하고 195개는 아니며 299개는 재조사를 한다고 했습니다.
A comprehensive programme is underway to tackle bogus language colleges. So far 672 suspect colleges have been visited 178 were genuine, 195 were not and 299 will require further investigation.

흔히 비자 학교라는 말을 합니다. 이것은 위의 지적처럼 학생의 신분으로 위장을 해서 현지에서 다른 것들을 하도록 허용 또는 이용당하는 학교들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특정한 학교가 비자학교라고 되어 있는 것은 없습니다.
다만 학교의 운영에 있어서 그러한 소지가 있거나 또는 많은 학생들이 그렇게 하고 있는 경우라면 이것을 비자 학교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비자 학교의 특징들
비자학교에도 분류가 있는데 하나는 실제로 학업은 이루어지지 않으며 서류상 학업을 하는 것으로만 등록을 하는 학교와 다른 하나는 학업은 이루어 지지만 학업의 실효성 내실성이 극히 떨어져서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 및 학업 관리등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서 학생 스스로가 비자 학교로 만들어 버리고 이용을 하는 경우입니다.

* 어떤 학교가 비자 학교인가?
단정지을 수 없지만 우선 이렇게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 런던에 위치해 있으면서도 현격하게 싼 학비를 제공하는 학교,
- 학업 및 학사 관리를 하지 않아서 학생이 등록만 되어 있도록 하는 학교
등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것이 있는데 영국의 물가(특히나 주거비용 및 교통비, 인건비등)가 한국에 비해서 두배라고 합니다. (1 파운드 2150원 정도) 하지만 런던에서 학업을 하는 장소를 임대해서 사용하고 교사를 채용하고 있으면서도 학비는 아주 싼 경우입니다. 시간당 학비를 계산해 보면 옥스포드 하우스 칼리지 런던의 경우 오전 수업 주당 15시간(9~12시) 기준으로 했을 때에 36주 수업을 하게 되면 2118 파운드(정가 기준)이고 주당 약 58.8 파운드이고 시간당 학비는 3.9 파운드입니다.
한반 학생의 수가 15명이라고 계산하면 시간당 수업으로 수익은 58.8 파운드입니다. 여기서 생각할 수 있는 것은 영국의 최저임금(알바를 하던 교사를 하던)은 약 4.5 파운드 정도입니다.
이러한 것을 고려할 때에 의심할바 없는 사실은 다음과 같은 것으로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 교사 한명당 관리해야 하는 학생의 수는 얼마인가
- 교사 한명이 수업을 해야 하는 시간은 얼마인가
교사 1인당 학생의 수나 수업의 수가 많아질 수록 내실있는 학사 관리는 기대하기 어려워 질 것이며, 학교의 운영을 위해서 많은 학생의 수를 등록 받게 되며 수업의 운영을 오전, 오후, 늦은 오후로 구분하여 최대한 많은 학생의 등록을 확보하려고 할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이러한 부분에 있어서 기대할 수 있는 학업 및 학업 분위기의 수준은 현격하게 낮아질 수 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물론 여기서 배제하는 것은 각 학생들의 개별적인 마음의 자세와 학업에 대한 노력들은 제외할 것입니다. 이러한 분위기나 학업조건에서도 충분히 열심히 노력하고 생활하시는 분들이 있기 때문이며 이러한 비율은 현격하게 낮을 수 밖에는 없습니다.

* 학비가 싸다고 무조건 좋지 않고 피해야 할까요?
아닙니다. 영국으로 연수를 가는 목적이 어떤 것이느냐에 따라서 다를 것입니다. 만일 고객님이 영어 연수의 주 목적이 학교에서 학업을 하면서 배우는 기대치 보다 생활 속에서 또는 아르바이트등을 통해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