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예비 과정(파운데이션 과정: International Foundation Programme)이란 영국 정규 고등학교(12, 13학년 – Sixth Form College)에서 시행하는 대학 진학 시험인 2년제 A-Level 과정을 영국의 대학 진학을 희망하는 외국 학생들을 위해 1년 과정(9개월의 학업 기간)으로 축약한 “외국인 특례 입학 과정”으로 이해 됩니다.
파운데이션이란 영국 정규 고등학교 2년제 과정을 1년 과정으로 축약한 특례 과정
대학 예비과정은 영국 대학 학부(보통 3년 과정) 입학 바로 전 단계로서, 외국인에 한하여 영어 실력 향상 및 자신이 전공할 분야에 대한 사전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과정입니다. 이는 우리나라 대학의 학부 과정 중 교양과목을 수학하는 1학년 과정과 유사하므로,우리나라에서 고등학교만 졸업한 학생의 경우 영국 대학의 학부 과정에 진학하기 전에 이 예비과정을 거쳐야만 합니다.
참고로 영국의 대학 학부과정 입학 자격을 살펴 보면, 대학에 진학하기 전 초등학교 6년, 중학교 5년, 고등학교 2년으로 총 13년의 필수교육을 받고 대학으로 진학하게 됩니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경우 초,중,고등학교가 총 12년간이기 때문에 한국의 공교육 또는 이와 동등한 교육을 받은 (외국) 학생은 영국대학으로 입학하려면 적어도 1년간(9개월이상)의 대학예비과정인 파운데이션 코스를 이수해야 합니다.
대학 예비 과정에서는 대체로 1년(3학기)이며, 첫 학기에는 영어와 영국 교육 제도에 맞는 학습요령 (Study skill)을 배우고 나머지 두 학기 동안 3과목 정도 (학부 전공에 기초가 되는 과목)을 공부하게 됩니다. 학기시작은 일반적으로 9월이지만 1월, 혹은 4월 등 각 학기마다 학생을 받는 학교도 있습니다. 그러나 영국의 학사일정은 매년 9월에 시작되므로 대학 예비과정을 마친 후 곧장 학부과정에 진학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전년도 9월, 또는 당해년도 1월에 예비과정을 밟아야 합니다.
대학 예비 과정은 크게 대학 부설(UCL 파운데이션, SOAS 파운데이션, Queen Mary 파운데이션 등)과 대학+사설 연합(INTO 대학, KIC 등) 그리고 사설(CEG, Bellerbys 등)로 나뉘는데 굳이 대학 부설 파운데이션을 고집하는 것보다는본인이 희망하는 전공과 대학으로 진학하는데 가장 도움이 되는 파운데이션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INTO 파운데이션의 경우 대학교 한 곳은 성적에 따라 한 대학에 입학이 보장되고, 추가로 4개(City 대학의 경우 5개)의 대학을 지원할 수 있고, CEG의 파운데이션의 경우 런던 대학교 진학에 강점을 보이며, Kaplan, Study Group의 파운데이션은 특정 명문 대학으로 진학을 보장하는 등 각 파운데이션마다 특징과 장단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대학 입학 예비 과정(파운데이션)의 중요성
영국 대학에 입학하는 비영어권 학생들이 대학교에 입학해서 학업을 효과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파운데이션 코스를 거쳐야 합니다.대학 입학 예비 과정에서는 대학 수업에 필요한 영어(Academic English)를 중심으로, 대학교 학업 시 필요한 에세이, 논문, 리포트, 발제 등을 준비하는 방법 등 실제적으로 필요한 기본적인 것과 학생이 진학을 희망 전공에 관련된 기초 과목을 학습하게 됩니다.
그래서 집중수업으로 9개월간 대학 입학 예비 과정을 성실히 수행한 학생들은 대학교에서도 무난하게 진도를 따라갈 수 있다. 영국 대학교는 입학하기보다 졸업을 하는 것이 더 힘들다는 것은 일반적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이러한 이유로 시간이 소요 되더라도 진학하기전에 영어 실력을 충분히 쌓는 것도 필요합니다.
한국에서 고등학교 졸업자(검정고시 포함) 또는 대학교 1학년 수료자인 경우?
한국의 일반계 고등학교 졸업자는 반드시 대학 예비 과정(파운데이션) 1년(3텀)을 필수적으로 요구하며, 한국에서 대학 1년을 이수한 학생에게도 대부분 대학교 예비과정을 1년(3텀) 학습할 것을 요구합니다.
한국에서 전문대학 이상의 학력(대학교 2학년 이상 수료)인 지원자라면?
만약 고등학교까지 12년을 학업한 후에 전문대학 이상의 학력(대학 2년이상 수료)을 소지한 학생은 대학 입학 예비 과정이 없이도 영국의 대학에 지원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영국의 대학에서 우리나라 대학의 수준에 대한 이해가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대학 입학 예비 과정없이 바로 대학에 지원하는 경우 본인이 희망하는 상위권 대학에 입학하기는 현실적으로 매우 어렵습니다.
물론 진학하고자 하는 대학에 따라서 차이가 있겠지만 위에 설명한대로 대학 입학 예비 과정을 한 후에 대학에 입학하는 것이 대학 진학 후의 학업을 위해서는 더 효과적인 것이 당연합니다. 특히 전공을 바꾸어서 영국에서 다른 전공을 공부하고 싶은 경우에 대학 입학 예비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국내 전문대 이상의 학력자가 대학 입학 예비 과정없이 영국 대학에 직접 지원한 경우 대학에서 입학을 허가하되 일정기간의 대학 입학 예비 과정을 해야 한다는 조건을 제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한국에서 대학을 다니다가 영국의 대학으로 편입하기?!?
영국 대학 교육은 기본적으로 그 학문적 깊이가 매우 깊습니다.
이는 영국의 고등학교 과정에서 A-Level을 통해 대학교에서 요구하는 기초 지식, 우리에게는 대학교 1학년과 2학년에 해당하는 교양과목을 모두 마친 상태에서 대학교 3년 동안 해당 전공만을 학업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국내(또는 영국 교육 시스템이 아닌 외국) 대학을 다니다가 영국의 대학으로 편입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단, 동일학과 동일 계열인 경우 영국의 대학에서 한국의 대학에서 배운 학과목 등을 인정해 주는 경우는 편입이 가능하지만 실제적으로 이러한 경우는 매우 특수하며, 각 개인의 조건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추천 글 보기
>>시티 대학교 입학 보장 파운데이션 이수 후 CASS 비즈니스 스쿨 입학 후기
>>INTO Queen’s Belfast 2학년 편입 보장 과정 남길* 학생의 후기
>>[영국문화원 행사] 실재 재학생들과 함께 하는 영국 명문대 편입 및 대학원 진학 보장 프로그램 설명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