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명문대는 어디?

영국은 옥스브리지로 상징되는 옥스포드 대학과 캠브리지 대학을 필두로,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고등 교육을 제공하는 국가 중 하나이다.
우리나라에서는 해외 유학, 해외 명문대라고 하면 미국을 떠올리는데, 세계 최고의 미국 대학인 하버드 대학이 영국 캠브리지 졸업생 존 하버드에 의해 세워졌다는 사실을 기억해 보자.

2023년 THE 세계 대학 순위 100위 이내에 미국 대학은 총 34개, 영국 대학은 총 10개가 속해 있는데, 미국의 총 대학 수는 4000 여개가 넘고, 영국은 130여개인 것을 보면, 영국 고등 교육의 수준이 얼마나 높은지 알 수 있다.

옥스브리지에 런던 정경대 LSE, 임페리얼 컬리지, UCL을 포함한 최상위 명문대 그룹인 G5, G5에 KCL이 포함된 6개 연구 중심 명문 대학교들을 지칭하는 골든 트라이앵글 역시 영국 최상위 명문대를 상징한다.

영국에서 가장 보편 명사화 되어 있는 명문대의 상징인 러셀 그룹(Russell Group)은 미국의 아이비리그와 비견되는 영국 명문대 24개의 연합체로써, 유학생들이 영국 유학을 고려할 때 가장 가고 싶은 대학 리스트로 손꼽힌다.

 

영국 명문대학교 순위

영국 내에서 영국 대학 순위를 보는 대표적인 기관은 크게 가디언, 더 타임즈 그리고 인디펜던트에서 발표하는 CUG를 보는 것이 일반적며, 각 발표 기관이 어떤 요소에 가중치를 두느냐에 따라 순위가 다르다.

  • 가디언 2022년 대학 순위
    https://www.theguardian.com/education/ng-interactive/2021/sep/11/the-best-uk-universities-2022-rankings
  • 타임즈 Good University Guide 2022년 대학 순위
    http://nuk-tnl-editorial-prod-staticassets.s3.amazonaws.com/2016/bespoke/university-guide/index.html
  • 인디펜던트에서 발표하는 CUG 2022년 대학 순위
    https://www.thecompleteuniversityguide.co.uk/league-tables/rankings

위 세 곳의 순위를 하나로 정리한 표는 다음과 같다.

Times Guardian CUG
1 St Andrews Oxford Oxford
2 Oxford Cambridge Cambridge
3 Cambridge St Andrews
London School of Economics
4 Imperial College London London School of Economics St Andrews
5 London School of Economics Durham
Imperial College London
6 Durham Warwick Durham
7 UCL Imperial College London Loughborough
8 Warwick Bath Bath
9 Bath UCL UCL
10 Loughborough Loughborough Warwick
11 Lancaster Glasgow Lancaster
12 Glasgow Edinburgh Edinburgh
13 Edinburgh Lancaster Southampton
14 Bristol Bristol Birmingham
15 Leeds Exeter Bristol
16 Southampton Leeds Leeds
17 Strathclyde Southampton Manchester
18 KCL York Surrey
19 York Strathclyde Exeter
20 Aberdeen Aberdeen York

전공 순위가 진짜 중요

중요한 것은 영국은 대학 순위보다는 전공 순위가 더 중요하다는 사실!

우리나라는 대부분의 전공이 SKY를 중심으로 한 일부 상위 랭킹 대학이 다 좋다고 생각하지만, 영국은 그와 다르다.
전공별로 뛰어난 평가를 받는 대학들이 다르며, 이는 위에 링크 적어드린 각 순위 발표 사이트에서 전공별로 검색하여 확인할 수 있다.

왜 영국에서 발표하는 순위와 QS는 차이가 클까?

최근 우리나라 학생들이 해외 대학을 선택할 때 많이 참고하는 것이 QS 세계 대학 순위인데, 이 순위와 위 영국 내 발표 순위를 함께 보면서 ‘왜 순위가 다 다르냐?’고 여쭤 보시는 분들이 많다.

이는 각 순위 발표 기관에서 어느 항목을 보고, 또 어디에 가중치를 많이 두느냐에 따라 다른 것도 있지만, 더 자세하게 보면 내가 나를 평가하는 영국 내 발표 기관과 남이 나를 평가하는 QS 순위 산정 방식의 차이 때문이다. * 이 부분은 추후 기회를 갖고 다시 설명하도록 하겠다.

순위가 그렇게 중요할까?

꼭 말씀 드리고 싶은 것!

우리나라에서 대학 선택을 할 때 순위 하나 하나가 큰 차이가 있다는 생각이 심한데, 영국은 그렇지 않다!

실제로 위 3 곳의 대학 순위를 보면 (해 마다 순위가 계속 바뀌지만) 실제 Top 20~30위 권의 대학들은 항상 그대로이다.
즉, Top Tier인 옥스브리지를 포함한 G5와 St.Andrew’s이 최상위를 차지하며, 그 이후에는 러셀그룹 소속의 대학들이 해마다 자리를 조금 바꿔가면 상위 순위를 차지한다. 러셀 그룹 대학 외에는 러프버러 대학, 랑카스터 대학, 스트라스클라이드 대학 등이 상위권으로 포함된다.

따라서 영국 명문대 유학을 계획할 때는 당해 년도의 순위에 너무 몰입해서 학교를 선택하는 것보다는, 장기간의 순위를 참고하며 동시에 내가 고려하는 것들, 예를 들어 도시, 환경, 지역도 반드시 함께 볼 것을 당부한다.

 

영국 명문 대학교에 가는 방법

역시 A level

영국 명문대를 가기 위한 가장 추천되는 방법은 당연히 영국 대학 준비 과정인 2년의 A level 과정을 하는 것이다.

영국의 학제는 초등학교 6년과 중고등 통합 과정 5년, 11년의 의무 교육 과정 후에 대학에 가고자하는 학생들만 후기 중등 과정 2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후기 중등 과정인 6th form 을 학업하고 치루는 A level 성적을 통해 영국 대학에 입학하게 된다.
A level은 우리나라 학제로 보면 고 3, 대학교 1학년(12, 13학년)에 해당하기 때문에, 우리나라 고2를 마친 후 입학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파운데이션도 완전 추천

2년의 A level 이외의 과정으로 가장 선호되는 것이 바로 외국인 특례 영국 대학 입학 과정으로 이해되는 9개월의 파운데이션 과정이다.
파운데이션 과정은 영국의 13학년에 해당하는 과정으로,

  • 학업 기간이 9개월로 짧고
  • 학업하는 과목이 영어 포함 4과목으로 부담이 적으며
  • 옥스브리지 등 일부 최상위권 대학을 제외한 모든 대학에 입학 가능하고
  • 의대, 치대, 수의대, 약대 등 다양한 전공으로 입학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간과 비용을 아끼며, 영국 명문대로 갈 수 있는 가장 추천할 수 있는 과정이다.

물론 지원자의 목표, 지금까지의 학업 내용, 선호도 및 목표 등에 따라 A level과 파운데이션 이외에 국제 수능 IB, IYO 편입 과정, AP 등과 같은 다양한 과정이 추천될 수 있다.

 

성적이 안좋은데 영국 명문대학교 갈 수 있나요?

당연히!

국내 고등학교 성적이 좋지 않다고, 수능을 망쳤다고 끝이 아니다!

내 성적으로 갈 수 있는 최선의 파운데이션 과정을 선택, 충실히 준비하고 파운데이션 과정에서 열심히 한다면 충분히 영국 명문대에 갈 수 있다.
과거 우리 학생들의 경우 내신 6~9등급이었던 학생들도 영국 최고 명문대로 손꼽히는 맨체스터 대학, 버밍엄 대학, 엑시터 대학, 쉐필드 대학, 리즈 대학에 입학한 학생들이 많다.

실제 한국 학생의 파운데이션 입학 기준을 보면

  • 브리스톨 대학 입학 보장 파운데이션이 내신 6등급
  • 2023년 QS 약학/약리학 세계 대학 5위인 노팅엄 대학 약대 파운데이션도 내신 6등급

인데, 이는 영국 교육 기관들은 영국의 절대 평가 시스템에서 봤을 때 우리나라 고등학생 6등급 이상의 학업 능력이라면 충분히 브리스톨 대학, 노팅엄 대학 파운데이션을 잘 할 수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또한 러셀그룹 대학 중 하나인 QUB에 입학 보장하는 파운데이션의 경우, 내신에 상관없이 입학할 수 있다. 즉, 9등급도 입학해서 파운데이션 과정을 통해 영국 명문 러셀 그룹 대학에 입학할 수 있다는 것!

 

영국 명문대! 나도 갈 수 있다고!

영국의 대학 교육은 중세 시대부터 옥스브리지를 시초로 발전해 왔으며, 19세기 중반 대중을 위한 대학들이 세워지게 된다.
대학의 자율성과 다양성, 거기에 국가가 적극적으로 고등교육을 지원하며, 영국 대학들은 이제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명문 대학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그리고 이제는 모든 영국 대학들이 국제 학생들 유치에 적극적으로 뛰어들면서 영국 명문대를 희망하는 우리나라 학생들을 포함한 해외 유학생들에게 많은 기회가 찾아온 것이 사실이다.

내가 영국 유학에 대한 목표가 분명하고, 열심히 & 즐겁게 영국 유학 생활을 하려는 의지가 충분하다면 적극적으로 영국 대학들과 고등 교육 기관들이 제공하는 A level 과정, Pathway Programme(파운데이션 과정, IYO 편입 과정 등)을 통해 영국 대학에 도전하자!

영국은 절대 평가

특히 영국은 우리나라와 달리 상대 평가가 아니라 절대 평가를 하기 때문에, 내가 노력한만큼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교육 제도를 운영한다.

영국 명문대 가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주저 말고 영국유학닷컴으로 연락 주시라!
1990년 설립된 우리나라 1호 영국 전문 유학원의 자부심과 자존심을 걸고, 우리 학생의 성공 유학을 위해 최선을 다 할 우리 컨설턴트들이 두 팔 벌려 환영해 드릴 것이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