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약학 대학 입시가 2020년부터 약학 전문 대학원 제도에서 다시 6년의 약학대학으로 변화가 되었으며,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보건의료 분야의 직업군에 대해서 관심이 높아지면 영국 약대에 대한 문의가 급격하게 증가했습니다.

한국 약대 입학의 경쟁률이 다른 어떤 학과에 비해서 높고 요구 점수가 높은 반면에 영국의 약대로 진학의 경우에 국제 학생에 대한 정원 제한도 없으며, 한국에서 고등학교만 졸업한 경우에도 유학생 전형(International Foundation Programme, 파운데이션 과정)을 통해서 영국 약대에 입학을 할 수 있기에 더욱 관심이 높습니다.

이에 영국 약대 입학에 대해서 궁금한 부분을 대략적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주로 질문하는 부분을 중심으로 정리했어요.

영국 약대에 대한 설명

영국 약대의 경우에 4년 교육 과정인 Master of Pharmacy를 취득하도록 하고 있으며 학업 후에 52주의 실습기간(Foundation Training)을 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실습까지 끝낸 학생들의 경우에는 약사가 되기 위한 국가 고시를 합격하게 되면 최종적으로 영국 약사가 됩니다.

영국에서는 잘 알려져 있는 약대로 맨체스터 대학교(University of Manchester), UCL, King’s College London, University of Nottingham을 비롯하여 학비/기숙사 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Sunderland 대학교, 브라이튼 대학교 그리고 52주의 실습기간이 포함된 교육 과정을 제공하고 있는 University of Bradford 등을 포함해서 약 30여개의 대학교에서 약대 교육 과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영국 약대를 가기 위해 파운데이션이 필요한가?

영국의 대학교는 3년 교육 과정(Bachelor Degree Honours = 학사학위)으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대학 이전 교육 과정은 13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한국에서 고등학교만 졸업한 경우에는 유학생 전형인 파운데이션 과정(International Foundation Programme)을 하고 대학교로 진학하는 방법이 가장 보편적입니다.

다만 학생에 따라서는 A-Level 을 다시 하는 경우도 있으며, 한국에서 대학을 1년 이상 다녔고 기초 교과목인 화학/생물/수학 등을 높은 성적으로 이수했다면 영국 약대로 바로 입학하는 걸 목표로 해도 되겠습니다.

하지만 위에 설명 드린 대로 한국에서 고등학교만 졸업한 경우라면 유학생 전형인 파운데이션 과정을 하고 대학을 진학하는 방법이 가장 보편적이고 일반화되어 있습니다.

꼭 한가지 중요하게 알아야할 부분은 파운데이션 과정은 대학을 가기 위한 준비 과정이기에 이 과정의 성적 및 입학 조건에 따라서 약대 진학 여부가 결정이 된다는 것입니다.

 

영국 약대 파운데이션에 입학하려면?

영국 대학교의 약대 진학을 위한 파운데이션 과정에 입학을 하려면 몇 가지 조건이 필요합니다.

하나는 고등학교 내신 성적입니다.
파운데이션 과정을 제공하는 학교에 따라서 내신 성적 요구 조건이 다르기에 영국으로 약대 유학을 고려한다면 성적표 발급을 받아서 구체적으로 상담하면 가장 좋겠습니다.

대학에서 하는 파운데이션 과정의 경우에 대학 순위에 따라서 고등학교 내신 성적 요구 조건 및 필수 교과목 요구 조건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서 맨체스터 대학교(University of Manchester) 약대 입학 보장이 되는 파운데이션 과정의 경우에 고등학교 내신 성적이 대략 4등급 정도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학에 따라서는 내신이 낮으면 수능성적을 감안해주는 경우도 있으니 구체적으로 상담을 진행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두번째 중요한 부분은 영어입니다.
보편적으로 IELTS 5.5이상을 요구하고 있으며 상위권 대학교의 약대 입학 영어 조건이 IELTS 6.5~7.0 정도이기에 파운데이션 과정을 시작할 때에 가능하면 높은 영어 성적을 준비하고 학업을 시작하면 좋습니다.

내신과 영어로 파운데이션 입학

정리하면 한국 고등학교 내신 성적 및 영어 성적에 따라서 약대 파운데이션 입학 심사가 진행이 되며, 학교에 따라서 입학 조건은 차이가 있으니 참고하세요.

영국 약대에 필요한 성적은?

파운데이션 교육 과정은 대학을 진학하기 위해서 거쳐가는 교육 과정입니다.
파운데이션 과정의 성적으로 대학을 진학하게 되니 충분히 노력하고 준비를 잘 해야만 최종적으로 약대 진학을 할 수 있습니다.

파운데이션 과정의 성적은 학교마다 차이가 있지만 낮게는 3개 교과목의 성적이 BBB 에서 높게는 AAA 까지 요구하고 있으며 영어는 대략 IELTS6.5에서 IELTS 7.0까지 요구하고 있고, 추가적으로 인터뷰를 하는 대학들이 대부분이니 참고해서 준비해야만 하겠습니다.

꼭 드리고 싶은 말씀

반복적으로 강조하지만 파운데이션 과정을 시작하기 전에 충분히 높은 영어 성적을 확보하고 학업을 시작한 학생들이 약대 진학의 목표를 달성할 가능성이 훨씬 많습니다.

영어 준비 그리고 화학/생물 부분에 대한 사전 학습을 할 수 있다면 정말 좋은 결과, 원하는 결과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영국유학닷컴과 상의 하고 준비한다면 결과의 차이를 만들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