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유학에 대한 궁금한 점이 있다면 Q&A 게시판에 질문을 남겨주세요.
어떤 질문이라도 좋습니다.
담당 컨설턴트가 확인 후 답변을 남겨 드립니다. 

4가지 질문입니다.+답(파운데이션 과정 수강 내용등)

어학연수
작성자
amier
작성일
2004-10-19 00:02
조회
838
안녕하세요?
현재 고등학생이신데 졸업후에 영국에서 파운데이션 과정을 하고 대학을 진학하고자 하시는 군요.
문의하신 부분에 대해서 순서대로 설명드리겠습니다.

1. 파운데이션 과정에서 수강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학교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파운데이션 과정은 계열별로 크게 나누어져 있습니다. 계열별이라는 것은 인문 사회, 경영, 경상 계열등과 자연, 이공계열 그리고 Art & Design 부분으로도 나누어져 있습니다.
배우는 과목을 보면 가장 큰 줄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 Academic English
- IELTS Preparation
- Study Skills
- Elective Subjects - 선택 과목을 하나 또는 두개를 하도록 하며 여기에서 일반적으로 British Culture, Business 등등을 학업하게 됩니다.
파운데이션 과정은 전공의 기초 과목을 배우는 의미도 있겠지만 영국 대학에서 학업을 하기 위한 기본적인 준비 과정으로서 학업을 원할하게 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기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고객님이 media 또는 Film or Movie studies 를 하신다면 인문 사회 계열 분야에서 학업을 하시면 될듯 합니다.

2. 1월에 시작하는 파운데이션 과정
문의하신 Oxford Brookes Univ.의 1월 시작 파운데이션 과정은 없어졌으며 2005년 1월에는 운영이 되지 않습니다.
9월 파운데이션 과정을 시작한다면 0 학년이라는 개념보다는 Oxford Brookes Univ.에서 파운데이션 과정을 하고 동 대학으로 입학하기에는 다른 대학으로 입학하는 것보다는 더 용이하다는 의미이며 파운데이션 개념 이외에 Year 0 인 과정들이 따로 있습니다. 이러한 0학년의 개념으로 Year 0 로 되어 있는 경우는 파운데이션 과정의 입학보다는 더 까다로울 수 밖에는 없으며 차후에 1학년으로 올라갈 때에 특별한 적용이나 조건이 없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파운데이션 과정의 입학 조건을 보면 크게 학업적인 능력과 영어 능력을 기준으로 하며 가장 중요한 것은 영어 능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등학교 성적이 너무 안좋다면 선택의 폭은 그리 넓지 않습니다. 특히나 경쟁이 있는 대학의 파운데이션 과정의 경우는 더욱 그러하겠습니다.

3. 1월에 시작하는 파운데이션 과정
대학이나 칼리지중에 1월에 시작하는 파운데이션 과정의 경우 현재 City College Manchester 에서 운영하는 과정이 있습니다. 이이외에 일반 사설 교육 기관에서 파운데이션 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문의하신 옥스포드의 King's School 에 대한 설명과 일반적인 것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King's School Oxford 의 경우 파운데이션 과정 뿐만아니라 A-Level 과정도 제공하고 있는 학교로서 영국 정부에서 BAC의 인증을 받고 운영이 되고 잇는 학교입니다. 즉 공인된 기관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일반 사설 교육 기관에서 파운데이션 과정을 운영을 할 때에 대부분이 단독적으로 운영하기 보다는 일정한 대학과 연계하여 제공하고 잇으며 대학에서 파운데이션 과정을 인정해 주고 받아주고 있답니다.
예를들어서 Harrow House International Swanage 의 경우는 Warwick University 및 Middlesex 대학등에서 인정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워릭 대학에서 지정해주는 영어 연수 기관이기도 합니다.
이이외에도 1월에 시작하는 몇개의 사설 교육 기관은 있습니다. \

4. Humanities - 인문학
쉽게 생각하면 인문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서 philosophy, literature, Arts등등이 이에 속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영국유학닷컴
서강민드림









궁금한점들..

1. 1월에 하는 파운데이션 과정에는 무슨 과목을 공부하는지 좀 알려주세요.
거의비즈니스나 경영, 뭐 이런쪽을 공부하는 것 같던데.. 저는 media나, 그러니까 film/movie 아님 심리학 같은 거
전공하고 싶거든요.



2. 1월에 파운데이션을 취급하는 대학교가 드문것으로 알고 있는데.. Oxford Brookes Univ.파운데이션 코스는 0학년으로
취급하여 공부하더군요. 이 학교에서 파운데이션 입학과정이 까다로운가요? 제가 고등학교 성적이 딱 중간이라서..
학교 홈피에 들어가보니 High school level이 'A'여야 한다고 하던데.. 겁이나서리..



3. 마지막으로 저번 이 영국유학닷컴 홈피를 통해서 King's 블라블라.. 사설 파운데이션 기관을 알게되었는데요.
한분께서 이곳에서 파운데이션을 해서 더 좋은 대학교를 갈 수 있다고 많이 강추하셨는데.. Kings의 위치와 한국인
분포..또, 입학조건 (IELTS는 5.5이상이면 되나요?, 고등학교 성적-참고로 저는 지금 고등학교 2학년인데,
내년 1월이나 2월에 IELTS시험을 보고 3학년 1학기가 끝난후 7월에 파운데이션 원서를 넣고 그 다음해 고등학교
졸업후 2006년 1월부터 파운데이션 과정에서 공부하고 파운데이션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