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교육 시스템은 한국과 다릅니다. 학기 시작 시기부터 학점 제도까지 많은 차이가 있는데요. 무엇이 다른지 알아야 충실하게 대비할 수 있겠지요.
여기서는 영국 학부 과정의 학점제도, 지원시기, 자격요건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Q. 영국의 학부 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A. 1. 기간
영국 대학은 3학기제(9월, 1월, 4월)를 실시합니다. 주로 9월에 한 해의 학기가 시작되지요. 학부는 보통 3년 과정으로 이루어지며, 교양 과정 없이 곧장 전공과목을 이수합니다. 따라서 심도 있게 전공 과목을 학습할 수 있고, 한국에 비해 1년 빠르게 졸업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A. 2. 학점 제도
영국의 학점 제도는 한국과 매우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영국 대학은 최고점인 first class honours부터 최저점인 ordinary degree까지로 분류하는데요. 다만 학교에 따라 학점 분류가 다를 수 있습니다. 가고자 하는 대학 홈페이지에서 직접 찾아보는 것이 가장 정확해요. 참고로 GPA(Grade Point Average: 총 이수한 학점을 과목수로 나눈 평균 점수)는 따로 명시되지 않습니다.
- First Class Honours
- Second Class honours – Upper Second
- Second Class honours – Lower Second
- Third Class Honours
- Ordinary Degree
A. 3. 학비: 대학별로는 큰 차이가 없고 학과별로 차이가 납니다.
- 인문계: 연 2000~2500만원
- 이공계: 연 2500~3000만원
- 의대: 연 3000만원 이상
Q. 파운데이션 코스란 무엇인가요?
A. 우리나라의 초중고 학제가 총 12년인데 반해, 영국은 이보다 1년이 더 긴, 총 13년입니다. 그래서 영국 대학을 입학하기 위해서는 1년간 외국인 특례 입학 과정인 파운데이션 코스를 이수해야 하지요.
대학 진학을 위해서는 A-Level이라는 입학 시험을 치르는데요. 파운데이션 코스를 이수하면 이 시험을 보지 않아도 대학에 갈 수 있습니다. 파운데이션 코스는 유학생에게 필요한 학부 전공 관련 기술과 영어 수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파운데이션을 통해 영국 교육제도에 맞는 학습 방법을 익힐 수 있는 장점이 있어요.
Q. 대학 지원은 어떻게 하나요?
A. 영국 대학의 지원은 입학을 원하는 해의 1년 전부터 이루어집니다. 만일 2019년 영국 대학에 입학하고 싶다면 2018년부터 지원을 준비할 수 있지요. 외국인 학생의 경우 9월 중순부터 다음 해 6월 말까지 지원이 가능하나, 1월까지 지원하기를 추천합니다. 영국 대학은 입학자 정원이 채워지면 더 이상 받지 않기 때문에 미리 지원하여 합격 확률을 높일 수 있어요.
UCAS(Universities & Colleges Admissions Service for the UK)를 통해 총 5개의 대학을 지원할 수 있으며, 6월 이후 학생이 부족한 대학들과 입학할 대학을 찾지 못한 학생들을 연결시켜주는 제도인 클리어링을 통해 추가로 하나의 대학을 더 지원할 수 있습니다. UCAS 시스템을 통해 본인이 직접 지원할 수도 있지만, 유학원을 통해서 지원하면 익숙하지 않아서 생기는 실수를 방지할 수 있어요.
Q. 대학에 지원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요?
A. 영어 성적이 필요합니다. 학교마다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IELTS 6.0 – 7.5 정도를 요구합니다. 영어 성적이 충분하고 다음 조건 중, 해당사항이 있는 학생은 학부 지원이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 한국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대학예비과정(파운데이션 과정)을 이수한 경우
- A-Level, IB, AP 등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대학 입학 시험 성적을 가지고 있는 경우
- 한국에서 대학(2년제 포함)을 1년 이상 수료한 후, 본인의 전공과 동일하거나 유사한 전공을 이수하려는 경우
- 영국 / 영어권 국가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한 경우
자세한 학부 유학 정보가 필요하다면 영국 전문유학원인 영국유학닷컴의 무료상담을 신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