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대학으로도 편입이 가능한가요?”

그럼요 가능하죠!

단, 우리가 생각하는 것처럼 A 대학에서 2학년까지 학업하고 B 대학으로 3학년으로 편입하는 것이 아니라 편입 과정을 한 후 영국 대학교 2학년으로 편입할 수 있답니다!

IYO
IY1
International Year 1
International Year One

과정을 제공하는 센터에 따라 용어만 다를 뿐 모두 영국 대학 2학년 편입 과정을 뜻하는 말입니다.
즉, 외국 학생 (International Students) 들을 위한 1학년 (Year 1) 과정을 의미합니다.

요즘 저희가 가장 열심히 알려드리고 있는 과정이기도 한데요,
오늘은 편입 과정 IYO (=International Year One) 에 대해 조금 자세히 알아 볼까요?

 

 

[pro_ad_display_adzone id="42731"][pro_ad_display_adzone id="42733"]

왜 IYO 일까요?

영국 입학을 준비하는 분들이 가장 빨리 접하는 과정이 바로 A level파운데이션입니다.

A level은 2년 과정, 파운데이션은 1년 과정으로 두 과정 모두 대학교 1학년으로 입학하게 됩니다.

하지만 IYO 과정을 잘 마친다면 바로 대학교 2학년으로 편입이 가능합니다!! 🙂 유학 기간이 줄어든 만큼 시간과 비용을 대폭 줄일 수 있죠. 대학 재학 기간까지 따져본다면

  • A level : 2년 + 대학교 3년 = 5년
  • 파운데이션 : 1년 + 대학교 3년 = 4년
  • IYO : 1년 + 대학교 2년 = 3년

3년만에 영국 명문 학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죠! 특히 대학을 다녔던 학생 또는 이미 해외 대학에서의 경험이 있는 분들에게는 IYO를 적극 추천합니다.

 

IYO의 단점

[pro_ad_display_adzone id="42734"][pro_ad_display_adzone id="42735"]

좋은 점만 있다면 더할 나위 없겠지만 아쉬운 점도 존재합니다.

  • 편입 가능한 대학/전공이 한정적이다.
  • 파운데이션에 비해 학업량이 많다.

파운데이션이나 A level의 경우 영국의 모든 대학, 전공(파운데이션은 거의 모든)으로 지원할 수 있지만 IYO의 경우 아직은 편입 가능한 대학/전공의 가짓수가 적습니다.

다른 단점으로는 A level/파운데이션에 비해 학업량이 많다는 것인데요, A level/파운데이션에서 학업하는 과목수는 4~5개인 것에 비해 IYO에서는 해당 대학 1학년 과목과 영어를 병행해야 하기 때문에 과목 수가 8~9개에 육박합니다.

온캠퍼스 코벤트리 파운데이션/IYO 패스웨이 모듈로 학업량을 비교해볼까요?

코벤트리 파운데이션 비즈니스 패스웨이 모듈

코벤트리 IY1 비즈니스 패스웨이 모듈

파운데이션과 IY1의 차이가 생각보다 크죠?

ONCAMPUS 코벤트리 비즈니스 파운데이션 아카데믹 모듈은 3과목을 배우고 IY1 비즈니스 패스웨이 모듈은 9과목을 배우므로, IY1 과정 학생은 파운데이션 과정 학생의 학업량의 3배를 소화해야 합니다.

또한 International Year 1 과정은 말 그대로 국제학생들을 위한 대학교 1학년 과정이기 때문에 영어 입학 조건만 다이렉트 1학년보다 낮을 뿐, 교과 과정 수준은 영국 대학 1학년과 동일합니다.

IYO의 영어 입학 기준이 낮은 이유는 IYO 과정에 영어 수업이 포함되어있기 때문이고 과정을 마친 후 2학년으로 편입하기 위해서는 해당 전공에서 요구하는 영어 성적 (평균적으로 아이엘츠 6.5 이상)을 증명해야 합니다.

따라서 무조건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IYO이 최고야!’라고 생각하고 결정하기 보다는 내가 무엇을 원하고 무엇이 필요한지 신중하게 생각해 본 후에 결정해야 합니다.

물론 내가 희망하는 대학 및 전공이 있는 학생에게는 IYO이 최고의 선택이 될 수 있겠죠? 🙂

. . .

그렇다면 IYO의 입학 조건은 어떻게 될까요?
IYO를 제공하는 학교들이 많아서 입학 조건을 모두 말씀드릴 수 없으니, 오늘은 IYO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학교 중 하나인 ONCAMPUS의 것으로 설명드릴게요.

 

ONCAMPUS IYO 입학 조건

  • 대학교 1학년 이상 재학 또는
    고등학교 졸업 & 내신 4등급
  • 영어 아이엘츠 5.0 이상

※ 국내의 경우 고등학교 졸업생부터 지원이 가능하며, 고등학교 성적이 좋을 경우(2019년 현재 4등급 이내) 대학 1년 이상의 성적을 요구하지 않아요.
만약 영국에서 파운데이션을 한 경우에는
파운데이션 성적으로도 지원이 가능합니다. 즉, 파운데이션 후 결과가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 IYO를 통해 영국 대학에 재도전할 수 있답니다.

 

온캠퍼스 UK는 버백(런던대), 코벤트리, Hull, London South Bank, 선더랜드와 파트너십을 맺고 International Year One 과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파트너 대학에서 정해둔 성적으로 IYO 과정을 패스한다면 파트너 대학 2학년으로 진학하게 됩니다. 🙂

 

위의 표는 IYO 후 편입 가능한 전공 리스트입니다. (표가 작아 잘 안보이는 점 죄송합니다.)

IYO 과정에서 전공이 가장 많은 대학은 코벤트리로 비즈니스, 엔지니어링, 아트 계열로 진학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위의 표에서는 빠져있지만 London South Bank University에서도 IYO 엔지니어링 패스웨이를 제공하고(Hull, 코벤트리도 제공 중)

BEng Chemical and Process Engineering BEng Petroleum Engineering 2학년으로 편입 가능합니다.

IYO 과정 중 전공이 가장 많은 대학으로 코벤트리를 소개해드렸는데, 코벤트리 대학이 바로 2018년 Design 분야 영국 랭킹 12위(가디언) 대학이랍니다!

ONCAMPUS Coventry의 IY1 아트 패스웨이를 통해 코벤트리 대학의 BA (Hons) Graphic Design BA (Hons) Illustration and Graphics 2학년으로 진학이 보장됩니다.

코벤트리 대학에서 자동차 디자인 외에도 그래픽 디자인, 프로덕트 디자인, 인테리어 디자인, 파인아트, 패션 등 다양한 아트 전공을 배울 수 있습니다.

다시 IYO 소개로 돌아와서, IY1의 장점이 경제적인 학비라고 말씀드렸는데

LSBU에서는 IYO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생 수 제한 없이 일정 성적 이상을 받으면 성적 우수 장학금 25%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LSBU의 기숙사는 주당 122파운드부터 시작하는데 런던에서 이보다 저렴한 기숙사는 찾기가 어렵습니다. 게다가 LSBU의 일부 기숙사 룸에서는 샤드와 타워브리지도 보인다고 하네요.

IYO 과정을 잘 활용한다면 굉장한 비용을 절약할 수 있겠죠. 😀

. . .

저희 유튜브 채널을 보시면 우리나라 고등학생의 영국 대학 진학 방법 총정리라는 영상이 있는데, 이 때도 IYO 과정에 대해 말씀드렸지만, 역시 사람마다 가장 잘 맞는 과정이 다르기 때문에 ‘나한테 최적의 과정은 무엇일까?‘를 고민해보고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영국 대학 편입 과정에 대한 영상도 있으니 한번 확인해 보세요!

 

영국 유학에 대해 궁금한 점은 언제든 영국유학닷컴에 문의해 주세요.
검증받은 영국 유학 전문 컨설턴트가 무료로 상담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