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의과대학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습니다. 많이 질문하는 내용 중심으로 아래에 간단하게 설명 드리며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1. 영국 의대

영국에는 대학으로 바로 입학하는 의과대학과 다른 분야의 학위를 이미 취득한 학생들이 입학할 수 있는 의학전문대학원 과정이 있습니다.
보편적으로 의과대학은 5년 과정이며, 몇몇 대학교에서는 6년 교육 과정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의학전문대학원(Graduate Entry)로 입학을 하면 보편적으로 4년 교육 과정을 하게 됩니다. 한국의 의과대학은 6년, 의학전문대학원은 4년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과 비교할 수 있는데, 다만 영국은 대학 이전의 교육 과정이 13년인데 한국은 12년이기에 전체 학업기간은 18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한국은 40여개의 의과대학에서 매해 대략 3000여명의 학생을 선발하는데 영국은 40여개의 대학에서 9000여명 이상의 학생을 선발하고 있는 것도 큰 차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의료 인력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의대 정원을 더 늘리기 위해서 신생 의대를 설립하고 있습니다.

한국와 다른 영국의 의대 입시 전형

영국의 의과대학에 관심이 많은 이유는 아마도 입학 전형이 한국의 입시 전형과 많이 상반되기 때문인 듯 합니다.

한국은 정시 기준으로 볼 때에 학업 성적(수능성적)을 첫 번째 요소로 평가를 하다보니 수능에서 “누가 높은 점수를 획득 했냐”가 의대 입시에서 가장 중요하게 됩니다.
반면에 영국에서는 “누가 의사가 되면 안되는지”가 입시 전형의 출발이 되며, 부적합한 학생을 걸러내는 게 입학 전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입시가 구성이 되어 있기에 우선적으로 학업 성적을 위주로 보는 입시 방식으로 진행이 되는 한국의 의과대학 입시 보다는 다양한 능력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에게는 영국의 의과대학은 입학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물론 의과대학의 학업은 그 분량이 많고 중요하기에 일정 수준 이상의 학업 능력은 뒷받침 되어야만 합니다. 하지만 학업 성적 이외에 적성 시험과 함께 의사가 갖추어야 할 기본 소양에 대한 평가가 의과대학 입시의 최종 관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pro_ad_display_adzone id="42731"][pro_ad_display_adzone id="42733"]

또한 영국의 전통 교육 과정 이외에 국제 학생들을 위한 대학예비과정(Foundation Programme)을 통해서도 의과대학에 입학할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이며 국제 학생에게 특히나 한국 학생에게는 희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2. 영국 의대 어떻게 준비하나요?

가장 많은 질문을 받는 부분이네요.
학생의 조건(학력 및 영어 수준)에 따라서 최적의 학업 계획을 수립해주는 게 영국유학닷컴이 하는 일이랍니다.
영국유학닷컴에 우선 문의해 주신다면 조건에 맞추어서 계획을 수립해 드릴 것입니다.

가장 가능 성이 높은 방법은 영국에서 학업을 하는 것인데 권하기는 GCSE 과정(Year 10, Year11) 또는 9학년부터 학업을 시작하라는 것입니다.
하지만 아직 의대 진학의 목표가 확고하지 않을 수 있다면 조건에 맞추어서 10학년 또는 11학년 그리고 A-Level 12학년에도 준비해볼 수 있으니 언제라도 함께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참! 어느 시기에 있던 가장 첫 번째 준비할 부분은 영어입니다.
충분히 높은 영어 실력이 뒷받침 되어야만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A-Level 을 할 시기를 놓쳤다면 Foundation in Medicine 과정을 하고 의대 입시에 도전해 볼 수 있습니다.
파운데이션 과정을 입학하기 위한 조건(보편적으로 고등학교 내신 생물/화학 포함 3등급 이내)이 안된다고 해도 저희가 다양한 방법 제안 드릴 수 있으니 상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의과대학으로 입학이 안되었다면 중간에 입학은 어렵고 Graduate Entry, 의학전문대학으로 바로 입학을 하는 걸 준비해볼 수 있습니다.
즉, 의과대학은 일반 학과와 달리 중간에 편입은 없지만 학사 학위를 취득한 경우에 Graduate Entry로 입학하는 방법을 선택하면 됩니다.

보편적으로 영국의 의과대학의 입학 심사는 크게 3가지 부분을 평가하게 됩니다.

[pro_ad_display_adzone id="42734"][pro_ad_display_adzone id="42735"]
  • 학업 성적: 보편적으로 최소 조건은 A-Level 기준으로 3과목에서 AAA이상, IB Diploma 의 경우에 36점 이상, AP의 경우에 3과목 5점 이상 등을 요구하고 있으며 대학에 따라서 차이가 있습니다.
  • 입학 시험(Admmission Test): UCAT(The University Clinical Aptitude Test) 또는 BMAT(BioMedical Admissions Test)라는 의대 입학 시험이 있으며, 국제 학생 기준으로 BMAT은 8개 대학이 그리고 나머지 대학이 UCAT을 요구하며 2개 대학이 어떠한 시험도 요구하지 않고 있습니다. 높은 점수를 취득한다면 인터뷰 단계로 넘어갈 수 있을 것입니다.
  • 인터뷰: 의대 입시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며, 어쩌면 가장 어려운 부분일 수 있습니다. 충분한 준비가 안된다면 안타깝지만 의대 입시에 성공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국제 학생들의 입학 정원이 정해져 있고 경쟁률도 매우 상대적으로 더 높으니 특히나 인터뷰 준비에 최선을 다해야겠습니다.

3. 영국 의대 비용은 어떻게 되나요?

의과대학은 의사라는 전문 인력을 훈련 시키는 과정이고 이러한 이유로 인프라 구성을 위한 국가의 재정 투자가 뒷받침 되어야만 합니다.
영국 또한 그러한데 영국 학생들은 세금내고(부모가) 있기에 학비도 혜택을 받지만 국제 학생은 전혀 이런 부분이 없기에 학비 또한 비싸답니다.

과도하게 차이가 나는 몇 개의 대학교를 제외한다면 1년 평균 학비는 대략 40,000 파운드, 한화 약 6,200만원 정도입니다.
비싼 학교라면 캠브리지 대학교 의과대학일 것이며 2023년 9월 입학 기준 63,990파운드이며, 가장 싸다고 할 수 있는 대학교는 Plymouth University이며 2023년 9월 입학 기준 1년 평균 33,500 파운드(1, 2학년 22,100파운드, 3~5학년 41,100파운드)입니다.

각 대학교의 학비, 입학 조건, 진학 방법에 대해서 궁금하시다면 저희 영국유학닷컴에 문의 주시면 상세하게 안내해 드리고 있으니 주저하지 마시고 연락주세요.

4. 영국 의대 순위

의과대학의 순위를 물어 보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한국의 경우에 흔한 말로 의치한의대를 가장 일순위 그리고 서울대라고 합니다.

영국은 위와 같다고 단정하기는 어렵지만 유사하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의과대학에 입학은 영국의 최고 명문대학교라고 하는 옥스브리지 대학교(옥스포드 및 캠브리지 대학교)와 마찬가지로 어렵고 오랜 준비를 해야만 하며 입시 경쟁률은 매우 높습니다.

그럼에도 보편적으로 순위를 보면 평가 기관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아래와 같이 Times Higher Education 발표로 비교할 수 있겠습니다.

UK medicine rank 2023 WUR medicine rank 2023 University City/Town
1 1 University of Oxford Oxford
2 2 University of Cambridge Cambridge
3 4 Imperial College London London
4 8 UCL London
5 10 King’s College London London
6 21 University of Edinburgh Edinburgh
7 49 University of Glasgow Glasgow
8 50 University of Manchester Manchester
9 =54 University of Bristol Bristol
10 66 University of Birmingham Birmingham
  • 참조: Best universities in the UK for medicine degrees 2023
    https://www.timeshighereducation.com/student/best-universities/best-universities-uk-medicine-degrees

5. 꼭 알려주고 싶은 내용

의과대학 입시는 어느 나라나 어렵습니다. 그리고 충분한 학업 능력이 뒷 받침 되어야만 합니다.
영국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다만 영국의 의과대학은 국제 학생의 입학을 받아 주고 있으며, 단지 시험 성적만 높음으로 입학 심사를 진행하지 않고 다른 여러가지 부분을 같이 평가하고 있으며 A-Level 이외에 국제 학생을 위한 파운데이션 과정을 통해서도 입학이 가능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저희 영국유학닷컴의 영국 의대 입시 전문가와 함께 준비한다면 의대 합격의 가능성을 높힐 수 있을 것입니다.

6. 참고 문서 / 링크

의대를 준비한다면 아래 내용들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Medical Schools Council: https://www.medschools.ac.uk/
  • General Medical Council: https://www.gmc-uk.org/
  • UCAT(the University Clinical Aptitude Test): https://www.ucat.ac.uk/
  • BMAT(BioMedical Admissions Test): https://www.admissionstesting.org/for-test-takers/bm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