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유학에 대한 궁금한 점이 있다면 Q&A 게시판에 질문을 남겨주세요.
어떤 질문이라도 좋습니다.
담당 컨설턴트가 확인 후 답변을 남겨 드립니다. 

저 질문이여+답(학교및 지역선택, 하숙 자취 및 기숙사)

어학연수
작성자
김중엽
작성일
2004-10-14 22:26
조회
986
안녕하세요.
영국유학닷컴입니다.

연수를 결정하시고 연수 지역및 학교 선택을 하셔야 하는데 어떻게 결정을 해야 할지 몰라 고민이시네요..^^*

간략하게 연수 선택지역및 학교 선정 방법을 알려드릴테니 참고하셔서 잘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지역선택
일반적으로 연수를 처음 결정하게 되면 무작정 유학원 사이트나 카페등을 찾아다니면서 살펴보게 되고 나는 어디를 갈까를 고민하게 되는데 사실 연수 지역 선택시 가장 먼저 하셔야 할것은 정확한 자신의 상황을 검토해보는 것입니다.

"학비및 전체 비용은 어느 정도로 예상하는지?"
"아르바이트는 꼭 해야할지 아니면 안해도 될지?"
"대도시가 좋은지 중소도시가 좋은지?" 등 다양하게 자신의 상황을 파악해보고 연수에 관한 정보를 얻으시면 대략적인 연수 후보지를 파악할수 있습니다.

우선 비용등의 부담이 없이 최상위 학교를 선택하실 분이라면 상대적으로 지방도시들 보다는 런던이 대도시이고 국제적인 도시이기 때문에 다양한 경험을 하는데는 유리하며 수많은 영어 학교가 있기 때문에 학교 선택의 폭도 넓습니다.

하지만 비용이 부담되고 알바 연수를 하셔야 하는 분이라면 생활비 부담이 적은 지방도시들 ...즉 예로 본머스, 이스트본, 사우스 햄튼등이 가장 생활비 부담이 적고 알바연수가 가능한 지역들이며 브라이튼 등은 이 도시들보다는 조금 더 생활비가 들겠지만 지방도시들중 활발한 분위기에서 알바 연수를 원하는 분들에게 적합합니다. 참고로 런던이 아닌 지방도시들이라도 남부지역들 중에서는 옥스포드, 캠브리지등은 타 지방도시들 보다 더 생활비가 많이드는 편입니다.

* 학교 선택

위의 과정들을 거쳐서 몇몇 후보 지역이 결정되면 이제 본격적인 학교 선정 작업을 하셔야 하는데 이때에도 마찬가지로 본인의 기준을 잡으셔야 합니다.

"학비는 얼마정도?"
"일반영어 이외에 특정 과정..예로 비지니스 영어, IELTS준비등을 원하는지?"
"가족적 분위기의 소규모 학교를 원하는지? 활발한 중.대형 학교를 원하는지?"
"한반 학생수는 어느 정도를 원하는지?"
등 다양하게 본인이 원하는 조건들을 생각하셔서 학교를 선택하신다면 100% 부합되는 학교를 찾기는 어렵겠지만 가장 근접한 조건의 학교를 찾으실수 있습니다.

참고로 조금더 말씀드리자면 중 상위권 학교를 기준으로 지방학교들의 경우 학비는 보통 26주 기준 주당 80~90파운대의 학교들이 많은데 본머스의 웨스트본 아카데미나 앵글로 유러피언, 이스트본의 ECE, 브라이튼의 인텐시브, 랭귀지플러스등의 학교들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편에 속하는 학교들입니다.

그리고 소규모 학교들로는 엑시터의 글로브 학교가 가장 대표적인 학교가 될수 있을듯 하고 토트니스스쿨, 길드포드의 멀티링구어 학교등의 학교들도 소규모 학교입니다.

*하숙, 자취 그리고 기숙사
연수를 하는 학생들의 일반적인 주거형태는 크게 하숙, 자취, 기숙사 이렇게 세가지로 나눌수 있는데 가장 흔한것이 초기 8주 정도 하숙을 하고 현지 적응이 끝나면 자취를 하는것입니다.

기숙사의 경우는 한국에서 흔히 생각하는 기숙사를 제공하는 영어 학교가 많지 않아 특정 학교를 선택하시는 분들에 한한 것으로 대표적으로는 하로우 하우스나 벨 스쿨과 같은 학교를 등록하시는 분들이 주로 이용을 합니다. 물론 선택적으로는 세인트 자일즈와 같은 학교들에서도 기숙사를 제공하지만 하숙비보다 거의 두배 가까운 비용으로 기숙사를 이용하는 학생은 거의 없습니다. 다만 하로우하우스 학교와 같은경우에는 타 기숙사 제공 학교들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기숙사를 이용할수 있고 시설또한 잘 되어 있는것을 볼수 있습니다.

ㅁ 하숙의 장단점

하숙의 가장 큰 장점이라면 영국인 가정에서 영국문화를 그대로 익히며,음식문화까지도 배워올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으로 생활영어를 습득하는데 자취보다 훨씬 유리한 면이 있습니다. 그래서 처음에 와서 적어도 8주 정도는 하숙을 꼭 해보고 싶은데 자취보다는 조금더 비용이 많이 들어가지만 그만큼 얻는것도 많을것입니다.

ㅁ자취의 장단점
자취의 장점이라면 마음대로 자신이 해먹고 싶은 한국음식을 먹을 수 있다는 것이될듯 합니다. 하숙집에서는 특별히 주인의 허락을 맡지 않으면 한국음식을 먹기 힘든데 자취를 하면 마음 편히 먹고싶은것을 먹을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이 원하는 지역에 방을 얻어 생활할수 있으며 하숙보다 비용면에서 저렴합니다. 하지만 자취의 경우 눈치볼일이 없기때문에 자기 관리를 잘못하면 연수생활이 흐트러질 위험이 있고 누가 제때 식사를 챙겨주는것이 아니기 때문에 집떠나와 배고픈 설움을 느껴야 할지도 모릅니다..ㅡ.ㅡ;;


참고하시고 마음 끌리는 학교의 궁굼한 점이 생기시면 언제라도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