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유학에 대한 궁금한 점이 있다면 Q&A 게시판에 질문을 남겨주세요.
어떤 질문이라도 좋습니다.
담당 컨설턴트가 확인 후 답변을 남겨 드립니다. 

영국 유학 준비 중입니다.+답(희망 대학 및 파운데이션 과정 선정)

어학연수
작성자
이민우
작성일
2004-10-27 11:11
조회
791
안녕하세요?
영국유학닷컴입니다.

새로 시작하는 마음가짐으로 유학을 준비하고 계신 고객이시군요.

일반적으로 학교나 지원자의 상황에 따라 달라지기는 하지만 한국에서 대학을 1년 이상 다닌 상태에서 동일 전공으로 영국의 대학에 지원할 경우에는 파운데이션 과정을 거치지 않고도 지원이 가능한 편입니다. 그러나, 이런 경우에는 대학에서 학업은 물론 생활 전반에 걸쳐서 부족함이 없는 영어 실력을 전제로 한 것이며, 우리 나라와 영국의 교육제도 차이를 감안한다면 고객님처럼 파운데이션을 이수한 후에 대학으로 진학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봅니다. 즉, 영국에서는 대학 진학 이전에 A-Level이라는 과정에서 대학에서 전공할 학과의 기초 전공과목을 미리 이수하게 되므로, 한국 학생의 경우 파운데이션 과정에서 대학 교육 이수에 필요한 영어 실력을 집중적으로 배양함과 동시에 전공 과목 이수에 필요한 기초 학습을 하는 것이 대학에서 다른 학생들과 경쟁하는데 보탬이 된다고 보는 것입니다.

먼저, "자동차공학" 과 관련된 전공학과가 개설되는 대학을 찾아보실 수 있는 사이트를 안내해 드립니다.

고객께서 전공하시고자 하는 과목이 어느 대학에서 개설되고 있는지는 영국내 대학의 입학 지원 업무를 총괄하여 담당하고 있는 UCAS(Universities and Colleges Admissions Service)의 홈페이지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http://search.ucas.co.uk/cgi-bin/hsrun/search/search/search.hjx;start=search.HsKeywordSearch.run?y=2005 에서 원하시는 전공 과목명을 클릭하시면 개설되는 대학명이 화면에 출력될 것입니다.

자동차 공학의 범위내에도 아주 다양한 전공 과목이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자동차" 의 경우 Automobile, Car, Motor, Vehicle, Motor Vehicle 등의 학과목을 검색해 보셔야 할 것으로 생각되며, "공학"을 의미하는 engineering에서도 관련 학과를 찾아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또, 필요에 따라 특별히 희망하는 분야가 있으시다면 그 분야와 자동차가 관련되는 학과목을 찾아보실 수도 있을 것입니다.

또 다른 사이트를 하나 더 알려 드린다면, http://www.hotcourses.com/ 에서 검색을 해보실 수도 있습니다. 이 웹사이트에 접속하신 후 희망하시는 전공 과목을 입력하시고 학위과정 또는 비학위과정, 학업의 형태, 지역 등의 옵션을 선택하셔서 검색하시면 원하시는 과정을 찾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만약 검색된 결과로부터 좀 더 상세한 내역을 보고자 해당 항목을 클릭하면 사용자의 신상 정보를 확인하게 되는데 이때 아이디는 [email protected], 패스워드는 help를 입력하시면 상세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대학의 순위나 전공 과목별 대학 순위는 영국의 유명한 일간지인 The Times에서 집계한 결과를 많이 인용하고 있으며, Guardian에서 발표하는 자료를 참고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순위 평가는 결코 절대적인 것이 아닐 뿐 아니라 평가 방법에 따라서도 크게 달라지게 되므로 참고로만 활용하셔야 하며, 순위가 높거나 낮다고 해서 학교간에 큰 격차가 있는 것은 더더욱 아닙니다.

세부 전공과목에 대한 대학별 순위는 아래 링크에서 찾아보실 수 있으며,
http://www.timesonline.co.uk/section/0,,6734,00.html

또, 전체적인 대학별 순위는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www.timesonline.co.uk/section/0,,716,00.html (대학교 순위)

영국의 파운데이션 코스는 사설영어전문학교에서 개설하는 과정과 대학에서 개설하는 과정의 두 가지로 크게 구분되며, 비슷한 질문에 대한 답변이 있어 인용하여 드립니다.

ㅁ 사설영어전문학교에 개설되는 파운데이션 과정
영국의 대학교들은 자체 파운데이션 코스를 가지고 있지 않는 대학교들이 많습니다. 이런 곳들은 주로 명문 영어전문학교에 있는 파운데이션 코스에 학생을 의뢰하고 있습니다. 또 자신의 대학에 파운데이션 코스가 있더라도 폭 넓게 학생을 받아들이기 위해서 사설 영어전문학교들과 협정을 맺고 해당 영어학교에서 파운데이션 코스를 하면 인정을 해주는 대학교들이 많이 있습니다.

따라서 사설 영어전문학교들에 개설되어있는 대학 진학을 위한 파운데이션 코스를 할 경우 적게는 5~6개 대학을 지원할 수 있고, 많게는 50개 이상의 대학에 지원할 수 있는 곳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King's School Oxford의 경우 영국의 약 60여개 대학교에서 파운데이션 코스를 위탁받아 운영하므로 , 이곳의 과정을 이수하면 약 60개의 대학에 인정을 받고 지원을 할 수 있으며, 이때 해당 대학들은 자신의 기준을 가지고 그 기준에 맞는 사람들에게 입학을 허용합니다. 또, 하로우하우스칼리지 파운데이션 코스를 나왔을 경우 약 7~8개 대학으로 지원이 가능합니다.

파운데이션 코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