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이번 9월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대학에 입학하는 최** 학생의 입학 후기를 전해 드립니다.

그런데 영국 대학이 아니라.. 네덜란드 대학이라고요?

네덜란드 대학
왜 인기일까요?

대학이 엄청 좋은데, 학비는 싸고, 영어만 하면 되고, 게다가 현지 취업 후 정착의 기회까지!

이런 이유로 최근 3년 사이 네덜란드 대학교 유학생이 급증한 것 같아요. 여기서 중요한 사실은…

저희 영국유학닷컴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학생을 암스테르담 대학 입학 과정(파운데이션 과정)에 보내고 있다는 사실! ???

아무래도 영국과 네덜란드의 교육 체계가 비슷한만큼 영국 교육, 유럽식 교육을 이미 잘 알고 있는 저희가 네덜란드 유학 역시 갈할 수 밖에 없어요! 자랑은 쑥쓰러우니 그만하고… ?

이미 잘 알고 계시듯이, 암스테르담 대학 파운데이션 과정을 통해 경영학과, 경제/경영학과, 계량 경제학과, 보험 계리학과는 입학이 보장되며, 특수 전공으로 분류될 수 있는 정치학, 심리학, 법학, 경제학의 복합 전공인 PPLE로도 입학이 가능합니다.

네덜란드 유학을 고민하시는 분들은 위 전공들을 외에도, 특히 암스테르담 대학의 커뮤니케이션 사이언스(Communication Science, 그냥 컴싸라고도 부르죠~)에 대한 문의가 많은데요, 그 이유는 네덜란드의 암스테르담 대학이 커뮤니케이션, 미디어 스터디 전공으로 세계 랭킹 No.1이기 때문이랍니다.

World Ranking No.1
Communication Science at UvA

따라서 암스테르담 대학교의 컴싸 전공을 희망하시는 분들은 암스테르담 대학 파운데이션 과정을 통해 대학 입학에 도전해 볼 수 있겠어요.

단, 암스테르담 대학 파운데이션 과정에서는 공식적으로 컴싸 전공으로의 입학이 가능하다고 말하지 않아요.
그 이유는 파운데이션 과정을 통해 입학이 보장되거나, 입학할 수 있는 전공에 공식적으로 컴싸는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그래요. 따라서 저도 이런 말씀을 드리는 것이 매우 조심스럽고, 특히나 지난 5월에도 Sally 교장 선생님과 만났을 때도 암스테르담 파운데이션 과정을 통해 컴싸 갈 수 있다고 확정적으로 안내하는 것은 위험하다고 말씀 하셨지만, 저희 학생 뿐만 아니라 지난 PPLE 파운데이션 학생 중 컴싸를 지원한 많은 학생들이 다 컴싸에 합격을 했으니, 충분히 도전해 볼 수 있겠습니다.

단, 컴싸에 도전하시려면 암스테르담 대학 파운데이션에서 반드시 PPLE 파운데이션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앞으로 대학이 갑자기 마음이 바뀌어서, 그동안 잘 받아주던 컴싸에 입학을 안 시켜줄 수 있는 가능성은 언제든 있으니, 이점 꼭 기억하셔야 하겠어요!

오늘도 역시 사설이 길었죠? ?

그럼 암스테르담 대학교 컴싸 전공으로 입학하는 우리 최** 학생의 입학 후기 다 같이 보시고, 뒷 부분에 입학 과정에 대해 다시 설명해 드릴게요.

안녕하세요, 최** 학생,

네덜란드 출국 준비로 바쁠텐데, 이렇게 인터뷰 응해 주셔서 너무 고마워요.
그럼 궁금한 것들, 하나씩 질문 드릴게요!

미국, 영국 등이 아닌 암스테르담 대학(네덜란드 대학)을 선택한 이유는 뭘가요??

유학을 생각한 뒤 미국, 호주, 영국, 네덜란드 등 여러 나라들을 비교했습니다. 제 유학의 기준은 교육의 질, 치안(특히 인종차별), 그리고 합리적인 학비였습니다.

높은 교육의 질, 안전한 치안, 합리적 학비
네덜란드 유학

네덜란드의 경우 타 국가와 달리 PPLE(PPLE 정치학, 심리학, 법학, 경제학의 복합 전공)라는 특수한 전공을 제공함은 물론 교육의 질과 치안, 학비 면에서 모두 뛰어난 면을 보였습니다.

참고로 네덜란드 대학의 학비는 파운데이션 과정은 2천만원 정도지만, 대학교에 입학하면 1000만원 정도로 우리나라 대학교와 비슷해요. 게다가 대학교가 3년이니 비용적으로 국내 대학교를 다니는 것과 큰 차이가 없지요.

그래서 최종적으로 네덜란드유학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아~~주 전형적인 암스테르담의 풍경이죠!

그럼 유학 준비는 어떻게 하셨어요?

서류 준비
이 부분은 영국유학닷컴과 상담 후 정말 많은 부분을 표양희 매니저님께서 도와주셨습니다.
CV나 수학 시험지 등은 예시자료를 보여주셔서 참조해서 쓸 수 있었습니다.

영어 준비
비교적 파운데이션 때 필요한 영어 점수인 아이엘츠점수는 빠르게 획득하였습니다.
기본 영어실력이 어느정도 있다면 스피킹과 라이팅을 집중적으로 공부한 뒤 시험에 응시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유학원 선택 기준
저는 운이 좋게도 첫 유학원이 영국유학닷컴이었습니다.
유학원을 선택할 때에는 수속료를 요구하는지, 학생에 대한 지속적관리는 되고 있는지, 얼마나 많은 학생들을 해당 국가에 보내왔는지를 중점으로 선택해야 합니다. 이런 면에서 봤을 때 단연 제 선택은 영국유학닷컴이었습니다.

 

파운데이션에 대해서도 알려 주세요.
파운데이션 때 수업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파운데이션 과목
전 PPLE 파운데이션을 했어요. PPLE 파운데이션의 경우 IR, ECONOMICS, MATH, 그리고 영어 수업이 진행됩니다.
과목 수로만 보면 총 4개 과목밖에 되지 않습니다.

성적 평가 방법
과제로 내주시는 에세이 점수와 기말시험의 점수를 종합하여 최종점수가 나오게 됩니다. IR의 경우 시험과 에세이 점수들 중 가장 낮은 점수를 제외하고 평균을 내어 점수가 나옵니다.

수업 잘 하는 Tips
우선 수업을 빠지면 안됩니다. 생각보다 한번의 수업동안 많은 진도가 나가게 되며 수업중에 중요한 것을 선생님께서 강조하시기때문에 그것을 놓치게 되면 학생 개인에게 손해입니다. 그리고 질문은 망설이지 말고 하기! 선생님들은 질문을 귀찮아하지 않습니다. 본인이 이해될때까지 질문하세요.

네덜란드 대학 No.1 – 암스테르담 대학

네덜란드 대학교 지원에 대해서도 알려 주세요.

파운데이션과 연계된 전공 외에 본인이 지원하고자 하는 학과는 학교와 학과에 따라 지원시기가 다릅니다.
그렇기에 본인이 희망하는 전공의 지원시기는 꼭 스스로 알아두셔야 합니다.

제가 했던 암스테르담 대학 파운데이션의 경우, 파운데이션 시작했을 때부터 암스테르담 대학의 전공뿐만 아니라 Second Chance를 위해 다른 대학의 전공까지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학교에서 정보 제공은 물론 많은 관심과 제안을 해 줬습니다.

제가 지원한 네덜란드 대학과 전공은 아래와 같습니다. 

  1. University of Amsterdam – PPLE
  2. University of Amsterdam – Communication Science
  3. Leiden University – Liberal Arts and Global Challenges
  4. Leiden University –  International Studies

그리고 최종 합격한 대학과 전공도 말씀 드릴게요.

암스테르담 대학의 PPLE는 영어성적을 빼고 컨디셔널 오퍼가 나왔었고, Communication Science는 PPLE 파운데이션을 통과하면서 오퍼가 나왔습니다.

레이든 대학의 International studies 도 합격했구요, 레이든 대학의 Liberal Arts 는 웨이팅 리스트에 올랐는데, 현재 합격에 가깝습니다.

이 중에서 저는 최종적으로는 암스테르담 대학의 Communication Science를 택할 것 같습니다.

왜 암스테르담 대학의 Communication Science 전공을 선택하냐면…

암스테르담 대학의 PPLE와 Communication Science 사이에 많은 갈등을 했습니다.

내가 꿈꾸는 미래를 위한 전공이 무엇인가?

그러나 Communication Science에 다니는 친구와 많은 이야기를 나눠본 결과, 제가 꿈꾸는 일에 가까운 이론을 PPLE보다 Communication Science에서 많이 배울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암스테르담 대학의 Communication Science 전공은 세계 랭킹 1위

그리고 암스테르담 대학의 Communication Science 전공은 세계 랭킹 1위이기 때문에, 제가 공부하고 싶은 전공을 세계 최고의 교수진에게 배운다는 메리트에 최종적으로 Communication Science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파운데이션 과정을 할 동안 어떻게 생활하셨는지도 궁금하네요.

수업이 없을 때에는 친구들과 피크닉을 가거나 food exchange를 즐겼구요, 학교의 student representative가 주최하는 문화 생활에 적극 참여했습니다.

담광장에 놀이 공원이 설치되었을 때 친구들과 다녀왔었죠.
담광장 놀이공원에서 친구들과 함께!

주말에는 보통 도서관에 많이 있었고 가끔 암스테르담 근교에 잠시 놀러다녀왔습니다.

그리고 파운데이션 중간에 방학이 2번 있는데, 겨울방학때는 한국에 들어왔었고, 봄방학때는 슬로베니아에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네덜란드라는 지리적 이점 덕분에 여행이 용이한 것 같습니다.

 

그럼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꼭 추천하고 싶은 Hot place가 있다면?

Noord에 Plac이라는 펍과 vondel park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꼭 가보세요!

친구들이랑 vondel park 피크닉갔을 때 찍은 사진이예요.

 

마지막으로 네덜란드 유학을 성공하기 위한 팁이나 조언이 있다면?

본인이 게을러지지 않고 최선을 다한다면 실패하지 않는 것이 유학인 것 같습니다. 약해질때는 꼭 주변 사람들과 많을 얘기를 나누며 이겨내시고 혼자 힘들어하지 마세요!

유학이 쉬운 것은 아니지만 노력은 꼭 보상받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친구들과 서로 협력하며 본인 스스로 모든 행동에 대한 책임을 지며 자립심을 키워가는 시간을 가지셨으면 좋겠습니다!

암스테르담 대학 파운데이션

최** 학생은 어떻게 암스테르담 대학 Communication Science 전공에 입학할 수 있었을까요?

예~ 맞아요! 바로 암스테르담 대학 파운데이션 과정 – ONCampus Amsterdam의 파운데이션 과정을 통해 입학했답니다.

암스테르담 대학 파운데이션 과정은 네덜란드의 서울대, 암스테르담 대학 캠퍼스에서 진행되는 암스테르담 대학 입학 과정입니다.
본 과정을 성공적으로 이수할 경우 경영학, 경제/경영학, 계량 경제학, 보험 계리학은 입학이 보장되며, PPLE 전공으로도 입학할 수 있습니다.

본래 본 파운데이션 과정은 암스테르담 대학으로만 입학하는 과정으로 만들어졌으나, 실제 암스테르담 대학을 포함한 다른 대학으로도 입학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경영, 경제, PPLE 뿐만 아니라 커뮤니케이션 사이언스, 국제 관계학, 법학 등으로도 진학한 케이스가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암스테르담 대학 파운데이션 과정의 주요 정보는 다음과 같아요.

Key facts

코스 기간 3  Terms (약 9개월)
과정 시작 시기 매년 9월과 1월 시작

  • 9월 시작 시 다음 해 6월 종료 후 9월 대학교 입학
  • 1월 시작 시 8월 종료 후 9월 대학교 입학
학비 3텀 학비 €17,985

  • 1유로 1250원 환율 기준 약 2200만원
  • 본 비용은 파운데이션 과정의 학비이며, 대학교 학사 과정은 1년 약 900~1200만원 사이랍니다.
학력 입학 기준 고 3 졸업 시 내신 등급 안내

  • 경영학, 경제/경영학, 계량 경제학, 보험 계리학입학 보장 과정 – 내신 4등급 이내
    + 수학 시험
  • PPLE – 내신 3등급 이내
    + 수학 시험 + 학업 계획서 + 인터뷰
영어 입학 기준 경영학, 경제/경영학, 계량 경제학, 보험 계리학 파운데이션

  • 9월 시작 – 아이엘츠 5.0
    1월 시작 – 아이엘츠 5.5

PPLE 파운데이션

  • 9월 시작 – 아이엘츠 5.5
  • 1월 시작 – 아이엘츠 6.0

위 파운데이션 입학 기준에 대해서는 지원자의 학업 내용에 따라 다르며, 내신이 낮더라도 수능 또는 높은 영어 성적으로 보충할 수 있고, 또 추가 인터뷰 등을 통해 입학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내 성적이 조금 모자라더라도 유학원 사이트나, 블로그에 써 있는 또는 학교 홈페이지에 있는 입학 기준만보고 결정하지 마시고 꼭! 저희 네덜란드 유학팀으로 문의 주세요!

암스테르담 대학 파운데이션 과정파운데이션 과정을 통해 네덜란드 대학에 입학하세요!

네덜란드 유학도 역시 영국유학닷컴 – 언제든 영국유학닷컴에 문의 주세요.

네덜란드 유학 No.1

문의하기

  • 문의 주신 내용은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고객님 이메일로 회신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