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리버풀 남자 – 영국유학닷컴 이근수 매니저입니다!
오랜만에 포스트네요!!

영국 석사 문의를 보면 한국에서 대학교를 졸업하고 바로 영국 대학원으로 진학하려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물론 영국 석사 학위는 대부분 1년이기 때문에, 1년(사실 학업 기간은 9개월)이라는 짧은 기간에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영국 대학의 명문 석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이겠지요.

[pull_quote_center]영국 석사는 왜 1년일까요?[/pull_quote_center]

오늘은 이 부분에 대해 한번 꼭 말씀을 드려 보고 싶네요!

우리나라의 경우 초중고가 총 12년, 그리고 대학에 들어가서 4년을 학업하는데요, 영국의 경우 초중고가 13년으로 우리나라보다 1년이 더 길고, 대학은 3년으로 1년이 더 짧답니다.

그러데 진짜 차이는 영국에서는 12학년과 13학년에서 대학교 학사 전공의 기본을 공부하고, 영국 대학교 3년 동안 교양 과목 없이 전공만 공부한다는 거예요.

따라서 일부 영국교육 전문가분들은 영국의 초중고는 13학년이 아니라 11학년이고, 12, 13학년에 우리나라(미국계 교육)의 대학교 1, 2학년 과정을, 그리고 영국 대학교에서는 3년 동안 우리나라 대학교 3, 4학년 + 대학원 1년에 해당하는 아주 깊은 수준의 학사 전공을 공부한다고 보는 분들도 많이 있어요.
이 관점에서 보자면 ‘영국은 대학교가 5년이다‘라고 해석할 수 있는 겁니다. 즉, ‘영국의 대학교를 졸업한 학생은 전공을 5년 했다! = 매우 깊은 수준의 학사 학위 과정을 했다!’라고 보는거죠.

따라서 영국의 석사는 1년이라 ‘짧은 기간에 영국 대학의 석사 학위를 쉽게 딸 수 있다!’라고 생각하면 안되요!

영국은 학사에서 아주 깊은 수준의 학사 학위 과정을 한 후, 석사 때에는 1년(9개월) 동안 학사 때 공부한 내용을 바탕으로 매우 집중적이고 수준 높은 석사 과정을 해야 합니다.

그럼 다시 우리나라로 돌아와 볼게요.

우리나라의 학생들은 대학 입시를 위해 전공과는 무관한 과목들까지 모두 공부하고(달달달달~ 외워야 하고), 내신과 수능 성적에 맞춰 대학에 진학한 뒤 대학 4년 중 무려 2년을 교양 과목들에 시달리고 난 후, 단 2년간만 전공을 하게 됩니다.
약간 무리하게 설명한 것도 있지만…. 아무튼, 영국과 비교하자면 대학에서 전공을 공부하는 기간이 절대적으로 짧은 것은 사실입니다.

게다가 한국 대학교 졸업생들이 졸업 후 경력도 없는 상태에서 바로 영국의 석사로 진학… 영국 학생들에 비해 전공에 대한 지식과 학업이 부족하고, 게다가 전공관련한 경력도 없는 상태에서 다른 영국 학생들처럼 1년만에 석사 과정을 끝마친다???? 

이건 절대 쉽지 않은 모험이예요!!

이런 상황들을 종합해 보면 한국의 석사 과정이 2년인 이유도 어느 정도 이해를 할 수가 있겠습니다. 학사 때 부족했던 전공의 깊이를 석사 2년으로 보충할 수 있을 테니까요.

따라서 이러한 모든 이유로 저희는 당연히 학생분들께 석사 예비 과정을 통해서 영국 대학원에 진학하시라고 권해 드려요.

물론 유학 기간과 비용이 두 배로 늘어난다는 부담도 크고, 원래 1년으로 생각했는데 유학원에서는 2년이나 유학하라고 말하니 ‘이게 뭔 소리야!!!’ 하며 유학원에 대한 불신감도 막 생기고 그러겠지만…

하지만 석사예비과정(프리마스터 과정)은 정말 성공적으로 1년 만에 영국 석사 학위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분명 필요한 과정임이 틀림없답니다!

참고로 저희 유학원의 이야기가 아닌, 저희 학생분께서 실제로 왜 프리마스터 과정(석사 예비 과정)이 필요한지에 대해 말씀해 주신 포스트가 있으니 꼭 읽어 보세요!!

[후기] 프리마스터(석사예비과정)… 왜 필요한가?

사설이 많이 길어졌네요. 🙂 드디어 본편입니다!

올해 1월 엑서터 대학교(University of Exeter)의 석사예비과정을 통해 엑서터 대학 석사 과정(대학원)에 성공적으로 진학한 이상우 학생의 후기 보내 드려요.
영국 석사 과정, 그것도 영국 최고 대학 중 하나인 엑서터 대학의 빠악세엔~ 석사 과정 중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시간을 내어 후기를 작성해 준 이상우 학생에게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Q. 엑서터 대학교(University of Exeter)의 석사예비과정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우선, 미래의 career를 위해 경영학 쪽으로 대학원을 진학하기를 원했는데, 대학교에서 철학을 전공했기 때문에 석사예비과정을 통해 Academic Background를 늘려야 할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또한, 수능과 아이엘츠 몇 달 공부한 것을 제외하곤 영어 공부를 해본 적이 없어서 석사 본 과정을 들어가기 전에 영어 실력을 더 향상해야 했습니다. 그래서 석사예비과정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는 영국 남부에서 살아보고 싶었기 때문에 몇 군데의 대학교 중 Exeter를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지내본 결과 Exeter는 엄청 안전하고 사람들도 아주 친절해서 도시에 적응하는 데에는 얼마 걸리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한국인들도 많이 없어서 많은 외국인 친구들을 만드실 수가 있습니다.

너무나 아름다운 도시 – 엑서터
Q. 엑서터 대학교의 석사예비과정에 만족하시나요? 어려운 점은 없었나요?

인생에서 가장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공부를 가장 열심히 했던 기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그만큼 힘들었지만 만족합니다.

왜냐하면, 영어도 단기간에 눈에 보일 만큼 향상되었고 학문적인 지식도 많이 향상되었습니다.

Q. 석사예비과정의 평가 방식은요? 과제나 시험은 어땠나요?

제가 들었던 과목 중 한 과목을 제외하면 과제 (에세이 혹은 발표) + 시험으로 평가가 됩니다.

학기는 총 3 term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첫 번째 학기에 보는 영어시험은 최종성적에 들어가진 않지만 2학기 때 영어성적을 기준으로 반편성을 하는 기준이 되기 때문에 중요한 시험입니다. 총 세 개의 반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제가 있던 코스의 경우 A반 학생 전원이 progress를 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높은 반에 들어가서 영어를 잘 하는 친구들과 같이 공부를 하는 것은 도움이 많이 됩니다.

시험이나 과제의 난이도는 학기 초를 기준으로 학기 말로 갈수록 점점 올라갑니다. 그러나 본 석사예비과정에서는 다 할 수 있게끔 하나하나 다 알려줍니다. 수업을 잘 따라가면서 복습도 하신다면 문제없이 다 하실 수 있습니다.

엑서터 대학/대학원 진학 예비 과정이 진행되는 INTO Exeter 센터
Q. 학과 공부시간 외에 여가는 어떻게 보내셨나요?

저는 워낙 놀고 술 마시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친구들과 술을 자주 마셨습니다.
그중에서도 같은 코스를 들었던 인도에서 온 친구와 자주 어울려 놀았는데 이 친구 덕분에 영어가 단기간에 빨리 향상될 수 있었습니다.

Q. 석사예비과정에서 대학원 진학을 결정할 때 University of Exeter 이외의 다른 대학 진학 상담도 해주나요? 그리고 학교에서 학업 관련해서 서포트를 잘해줬나요?

저는 개인적으로 이 부분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합니다. 왜냐하면, 제가 다른 대학원 지원을 스스로 했기 때문입니다. 학교에서는 학생들에게 보험 대학원들을 지원하라(석사예비과정을 잘 못해서 엑서터 대학에 떨어지면 안되니, 엑서터 대학 이외에 다른 대학원들도 보험의 개념으로 지원합니다)고 권장도 하는데, 타 대학원 지원에 대해 실질적인 도움은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_- 타 대학원 지원을 하시려는 분들은 영국유학닷컴에 도와달라고 하세요~! ^^

그러나 학업 관련된 서포트는 충분히 해준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면, 개인적으로 허리에 문제가 있어서 오래 앉아있는 것이 불편한데 수업시간이나 시험을 볼 때 편안한 의자를 제공해주고 또한 기숙사에 있던 의자까지 교체해 주었습니다. 이런 도움들이 필요할 때는 본인이 스스로 가서 요구해야 합니다.

Q. 강사진들에 만족하시나요?

본 과정의 커리큘럼, 시스템이 잘 갖춰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선생님들께 가서 질문해도 친절하게 잘 알려주시고 대부분의 학생들이 원어민처럼 영어를 잘 하진 못하기 때문에 알아듣기 쉽게 설명을 잘 해주십니다.

그리고 정기적으로 1:1 면담이 있는데 이때에는 학업적인 문제 말고도 건강문제나 개인적인 사생활 문제들도 면담할 수가 있습니다. 그만큼 학생들에게 굉장히 신경을 많이 써주는 편입니다.

Q. 석사예비과정에 진학할 학생들에게 조언을 주신다면?

생각보다 수업을 따라가는 데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오시기 전에 영어를 열심히 공부하고 와야 수업을 따라가고, 이곳에서 적응하고 생활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사실 영어가 많이 부족해서 따라가기가 많이 힘들었습니다. 나머지는 여기서 알려주는 대로 차근차근 따라 하시고 공부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Q. 영국유학닷컴에서 많은 도움을 받았나요?

유학을 알아 볼 때 유학 박람회도 몇 군데 다녀보고 상담도 해봤지만, 학생들을 돈벌이 수단으로만 생각하는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그러나 영국유학닷컴은 달랐습니다.
그리고 이근수 매니저님이 모든 것을 빠르고 정확하게 처리해 주셔서 저는 영어공부만 하면 되게끔 준비해 주셨습니다.

영국유학을 알아보신다면 영국유학닷컴을 꼭 추천합니다.
항상 감사드리며 많은 영국 유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이 영국유학닷컴에서 도움을 받아 성공적인 유학 생활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지금 엑서터 대학에서 석사하시느라 엄청 바쁘실텐데, 이렇게 좋은 후기 보내준 상우 학생, 정말 고마워요!
마지막까지 과정 잘 마치고, 건강히 돌아오세요!!

영국 대학 진학의 모든 것!

영국유학닷컴과 함께 하세요!!

1990년 우리나라 최초로 설립된
영국전문유학원 영국유학닷컴

한국유학협회 정회원사
공정위 유학절차대행 표준약관
English UK 공식 에이전트
영국문화원 영국전문유학원 Pro Level

  • 문의 주신 내용은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고객님 이메일로 회신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