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 약학 대학, 약대 입학에 대한 문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가장 많이 질문하는 부분에 대해서 질문/답변 형식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외국 약대에 대한 설명

보건의료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분야 중에 하나가 “약”이라는 부분일 듯 하며, 특히나 코로나 팬데믹 이후로 많은 분들이 더 관심을 가지는 분야이기도 합니다. “신약”이라는 분야는 인류의 보편적 지향점이기도 하며 이러한 이유로 많은 학생들이 “약학”에 도전을 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한국에서 약학을 공부하기 위해 “약학 대학”에 입학하는 건 쉽지만은 않은 게 현실이며 이러한 이유로 해외의 약학 대학을 대안으로 찾는 수요가 (말 그대로) 폭증하고 있습니다.

한국 약대보다 입학하기 수월

그렇다고 해서 해외 약학 대학이 절대적으로 쉽게 입학할 수 있는 건 아니지만 한국 약학 대학 입학 경쟁률보다는 상황이 좋고, 유학생 전형 교육 과정을 통해서 입학이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이죠.

해외 약사 자격 취득 후 한국 약사도 가능

또한 해외에서 약학대학 졸업 후에 약사 자격을 취득한 경우에 한국에서 약사로 전환이 가능하기에 약학을 공부하고자 한다면 도전을 해볼 충분한 가치가 있습니다.

2. 미국, 캐나다, 영국 등 나라별 약대에 대한 설명

해외의 약학 대학 및 약사를 고려한다면 가장 우선적으로 생각하는 국가는 미국 및 캐나다일 것입니다.
하지만 이 두 국가의 경우에 “약학 전문 대학원” 구조로 운영이 되고 있으며, 일반 대학을 입학 한 후에 일정 이상의 교과목을 이수하고 지원하는 시스템입니다.

즉, 약학 대학으로 바로 입학이 안된다는 것이며, 최소 2년간의 학업 후에 약학 대학원 지원절차를 진행해야만 합니다.

반면에 영국과 호주의 경우에 약학 대학으로 바로 입학하는 시스템이기에 한국 학생에게는 가장 적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유학생 전형으로 파운데이션 등의 교육 과정을 후에 약학 대학으로 바로 입학하게 됩니다.

영국의 경우 약사가 되기 위해서는 일반 학과와 달리 4년 교육 과정의 Master of Pharmacy 과정을 이수한 후에 52주의 실습(Foundation Training) 후 영국 약사 고시에 합격하면 됩니다.

호주의 경우도 영국과 매우 유사하지만 석사 과정이 아닌 학사 또는 석사 과정을 선택해서 학업을 할 수 있다는 부분이 차이점입니다.

3. 외국 약대에 가기 위해서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약학대학으로 바로 입학이 가능할 수 있는 영국 및 호주의 경우에는 한국 고등학교의 내신 성적 및 수능 성적으로 유학생 전형 교육 과정으로 입학이 가능합니다.

유학생 전형 교육 과정
파운데이션

유학생 전형 교육 과정인 파운데이션/디플로마 과정의 성적으로 최종적으로 약학대학으로 진학이 가능하며 학업을 영어로 진행하기 때문에 사전 영어 준비가 매우 중요합니다.
아무래도 언어(영어) 문제가 없는 학생들이 학업 성적도 더 잘 받을 수 있으니 충분히 준비해서 교육 과정을 시작하는 게 좋아요.

고등학교를 졸업한 학생이라면 가을 학기까지 시간적인 여유가 있기에 높은 영어 성적을 받도록 준비해야 하고, 영어가 된다면 “화학”을 사전 학습한다면 더 도움이 되겠습니다.

4. 외국 약대에 필요한 성적 (내신/수능 그리고 그 외)

약학대학 진학이 보장되어지는 유학생 전형 과정(파운데이션/디플로마)의 경우에 입학을 위해서는 한국의 내신 성적을 중요하게 보고 있습니다.

파운데이션 과정을 제공하는 학교에 따라서 내신 요구 조건에 차이가 있지만 대략 6등급 전/후까지도 입학이 가능하며, 영어의 경우에 최소한 IELTS 5.5 이상이 있어야만 합니다.
물론 더 높은 영어 성적이 있을수록 학업에 도움이 됩니다.

영국 약대 유학을 가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약대 파운데이션 입학 여부가 궁금하시다면 영국유학닷컴에서는 입학 가능 여부를 확인해 드리는 프리스크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고등학교 성적표 준비해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5. 꼭 알려주고 싶은 내용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한 부분은 영어 공부입니다.
영어 실력이 높을수록 학업이 더 쉬워질 수 있습니다.

영어도 해야하고, 생물, 화학도 해야 하는데…. 이런 상황이라면 무조건 영어를 먼저 하세요! 영어의 기초가 탄탄하지 못하다면, 영어로 학업하게 될 화학, 생물도 다 무너질 수 밖에 없답니다.

가능하면 아이엘츠 6.5 이상

IELTS 5.5 는 학업을 위한 최소한의 수준이지 목표가 되서는 안될 점수입니다.
가능하면 과정이 시작하기 전에 IELTS 6.5 이상을 목표로 준비한다면 정말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영국유학 전문가 “영국유학닷컴”과 함께 준비한다면 결과의 차이가 있습니다.

영국 약대 입학 인터뷰 준비 프로그램

영국 약대 관련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