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University of Exeter(엑서터 대학)에 입학 보장 파운데이션 과정(대학 입학 예비 과정)인 INTO Exeter 파운데이션 과정 후 엑시터 대학에 입학한 저희 박** 학생의 과정 후기를 소개합니다.

사실 우리나라에서는 엑서터 대학(글 작성자에 따라 엑시터 대학, 엑스터 대학 등으로 표기)이 잘 알려지 있지 않지만, 사실 세계적인 명문 대학 중 한 곳이랍니다.

미국 아이비리그에 비견되는 영국 러셀그룹 대학 중 하나이자, 2019년 The Complete University Guide 영국 전체 대학 순위 12위, 심리학 순위 9위인 영국 최고 명문 대학 중 하나이죠.

박** 학생은 우리나라 신학 대학교에 입학하였으나, 심리학 공부를 위해 유학을 결심한 케이스입니다.
이미 성적도 좋고, 영어 실력도 좋았지만, 영국에서 학업과 생활을 잘 하기 위해 꼼꼼히 준비하기를 원했어요.
그래서 어학연수 과정부터 시작했고, 엑시터 대학교에 입학이 보장되는 INTO Exeter 파운데이션을 성공적으로 마친 후 엑서터 대학교 심리학과에 입학하였습니다.

그럼 박** 학생의 영국 유학 후기, 다 같이 보시죠~! 👍

영국 INTO EXETER FOUNDATION 후기

 

여는 말

안녕하세요, 저는 올 해 초부터 8월 말까지 UNIVERSITY OF EXETER 에서 파운데이션 코스(엑서터 대학 입학 보장 대학 예비 과정)를 마친 박** 학생입니다.

제가 이렇게 후기를 쓰게 된 이유는 저와 비슷한 과정을 염두에 두시고 유학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부족하지만 유용한 사전 정보와 피드백을 드리고자 함입니다.

먼저 제가 왜 영국 유학을 생각하게 되었는지 적어보고 그 후에 개인적인 저의 느낌과 생각을 토대로 느낀 학교의 정서, 스태프들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질, 거주 환경, 교육 수준, 학생들의 수준 등을 이야기하겠습니다.

 

영국 유학을 선택하게 된 계기

저는 본래 한국에서 신학을 공부하던 새내기 대학생이었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독실한 기독교 집안에서 자라 신앙을 필두로 인생을 개척하고 싶은 마음이 컸기에 신학을 선택한 것에 대해서는 아무런 불편함도 없었고 부모님의 지원과 격려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사실 제가 신학 이전에 정말로 간절하게 공부하기 원했던 과목이 바로 심리학이었습니다. 많은 이야기를 드릴 수는 없지만 보이지 않는 상처를 짊어지고 살아가는 사람들에 대한 안타까움이 있었고, 저 또한 그런 사람들 중 하나이기에 상담가라는 직업으로서 제 꿈의 맥을 이어가고 싶었습니다.
그런데 한국에서 학부로 신학을 전공하여 졸업하게 되면 기본적으로 심리학 대학원에 가는 것이 녹록하지 않다라는 이야기를 한 심리학 교수님으로부터 듣게 되었고 하루 빨리 심리학 학부로 가는 것이 좋겠다는 그 분의 조언을 받아 새 길을 찾아 나섰습니다.

저는 그 누구보다 영국을 동경했고 또 한국의 폐쇄적인 교육 문화보다는 보다 열린 배움의 장에서 새 시작을 해 보고 싶은 마음이 컸기 때문에 영국 유학의 문을 두드리게 되었습니다.

역사적으로도 영국과 유럽 사회는 세계 1차 대전 직후부터 전쟁의 상처를 씻기 위해서 심리학의 발전이 100여년 동안 활발하게 이루어진 상태였으며, 유명한 심리학자들과 심리학 교육기관들이 자리하고 있었기에 유학의 목적지로 선택하기에 주저함이 없었습니다.

 

EXETER 도시 환경

INTO EXETER에 온 것은 올해 1월 입니다.
저의 경우에는 포츠머스의 언어 교육기관에서 3개월 정도의 어학 코스를 수료하고 왔기 때문에 언어적인 부분이나 영국 내의 생활, 문화에 대해선 어느 정도 적응을 마친 상태였습니다.

다만 EXETER는 제가 거주하던 PORTSMOUTH에 비하여 도시 내의 이동이 불편하고 우편, 음식점 등의 공공 기관이나 편의 시설이 조금 불편했습니다.

자연 경관이 뛰어나고 소음이 적어 한적한 생활을 원하시는 유학생 여러분들에게는 좋은 거주지이지만 다양한 여가 활동이나 엔터테인먼트를 누리기 원하시는 분들에게는 다소 지루하고 답답할 수가 있습니다.

 

거주 환경과 교통 시설

저는 포츠머스에서의 생활 경험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EXETER가 새로운 도시이다 보니 현지 사정을 잘 아는 HOMESTAY FAMILY의 도움을 받기 위해 하숙을 했습니다.

하지만 각 HOMESTAY마다 다양한 HOUSE RULE이 존재하고 개인 생활에 제약을 받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정말로 혼자 거주하는 데에 특별한 어려움을 갖고 계시는 분이 아닌 이상 학교 기숙사를 이용하시거나 친구들과 함께 PRIVATE ACCOMODATION을 계약해 생활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20 살 이상의 대학생에게는 개인 숙소를 쓰는 것이 생활 면에서 훨씬 자유롭고 편리합니다.

PORTSMOUTH의 경우 도기 설계가 현대적이고 도시 내의 이동거리도 짧아 대중 교통을 이용하지 않고도 주요 장소를 모두 걸어 다닐 수 있었지만 EXETER는 버스를 이용하지 않으면 기본적으로 이동이 어렵습니다.

그나마 다행인 점은 숙소(HOMESTAY 포함)와 학교, 그리고 도시 주요 시설들에 버스 노선이 잘 이어져있기 때문에 버스 이용에만 익숙해지신다면 그 후에는 상당히 편해진다는 것 입니다. 버스는 따로 노선 안내를 해주지 않기 때문에 학교에서 노선도를 제공 받으시고 코스 시작 최소 하루 이틀 정도 전에 미리 가셔서 이용을 해보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영국은 차가 왼편 운행을 하기 때문에 도로 사정에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이나 방향 감각이 좋지 않으신 분들은 더 헤매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캠퍼스 편의 시설

학교의 캠퍼스는 영국 내에서도 손에 꼽을 정도로 깔끔하고 잘 정비되어 있습니다.

학교 내 사무처리 전담도 잘 나뉘어 있고 학생들을 위한 여러 인프라가 잘 구비되어 있기 때문에 공부하는 데에 큰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스포츠 활동을 위한 운동 시설도 잘 구비되어 있고 많은 할인 혜택을 받고 시설들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도서관이나 웹 리서치를 위한 컴퓨터 설비도 준수한 수준이어서 잘만 이용하시면 공부하실 때 매우 유용합니다.

하지만 캠퍼스 내 먹거리 선택의 폭이 좁고 음식 값도 (학생 할인가를 적용한다고 하더라도) 마냥 저렴하지 않기 때문에 사전에 숙소에서 요리를 해오시지 않는 이상 식생활에 다소 불편함이 있습니다.

 

학교의 명성과 교육의 질

EXETER는 세계적으로도 상위권에 위치한 대학이기 때문에 그에 걸맞은 교육 커리큘럼과 강의 수준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과에 따라 어느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종합적으로 볼 때 매우 우수한 학문의 기회를 제공하는 학교입니다.

다른 영국 대학교의 학풍과 마찬가지로 EXETER에서 강조하는 스터디 플랜은 철저한 SELF LEARNING 입니다.

처음 파운데이션을 들어가시게 되면 자주적으로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하는 법을 주로 배우게 됩니다. 비단 파운데이션 뿐만 아니라 본과에서는 엄청난 양의 연구들이 요구되기 때문에 이에 필요한 학습 방법들과 조별 활동 능력을 기간 내에 채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한국의 주입식 교육이나 교육자에게 일방적으로 의지하는 학원 문화에 익숙하신 분들은 이 과정 중에서 빈번하게 어려움을 느끼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영국은 평등 교육을 매우 중시하기 때문에 선생님들로부터 본래 할당량 이상의 피드백을 기대하기는 힘듭니다. 그러나 이따금씩 선생님들과 좋은 관계를 형성한 경우 특별히 정성을 가지고 지도해주시는 분들이 있기 때문에 평상시에 공부하는 열의와 공손한 태도를 보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서비스의 질과 이용

EXETER에서 공부하는 내내 스태프들의 친절과 안내가 흡족할 만한 수준이라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사무직을 안내하시는 분들의 특성상 많은 업무량을 감당하셔야 하고 필요한 정보만을 간략하고 신속하게, 그리고 엄격하게 알려주셔야 하는 사정이 있다 보니 불친절하다고 느끼실 수 가 있는데 무례하게 행동하시는 경우는 드무니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학생 여러분께서 먼저 선대하시면 오해 없이 기분 좋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공부하시는 기간 동안 열람하시고 확인하셔야 할 많은 정보와 사항들이 있는데, 학교에서 먼저 안내를 해주기도 하고 본인이 직접 신경 쓰셔야 하는 부분들도 많으니 수시로 이메일을 체크하시고 같이 공부하시는 학생들을 통해 정보를 공유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학교 내의 일뿐만 아니라 학교 외의 어려움이나 복지, 의료 지원도 큰 도움을 받으실 수 있으니 처음 INTRODUCTION WEEK에 제공해주는 안내 책자나 PRESENTATION등을 잘 숙지하시어 추후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알맞은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대비하셔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공부하던 도중 심리적인 문제로 학교 출석이나 공부하는 면에 있어서 힘든 시기를 보낸 적이 있는데 WELFARE MANAGER와 PROGRAMME MANAGER와의 면담을 통해 상황을 잘 설명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충고나 대안을 마련하기 위해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학생들의 수준

일단 기본적으로 EXETER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은 모두 자국에서 좋은 머리와 성실도를 기반으로 공부하러 온 친구들입니다.
물론 개인 기량의 차이는 있으나 기본적으로 모두 외국에 와서 공부를 할 수 있는 능력과 의지를 가진 친구들이기 때문에 좋은 관계를 형성한다면 서로에게 좋은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값진 인재들을 많이 만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모든 의사 소통은 영어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공부하시는 데에 큰 지장은 없으며 편견을 버리고 열린 마음으로 교제를 하시면 훨씬 윤택한 SOCIAL LIFE를 누리실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해드리고 싶습니다.

 

닫는 말

유학 생활이라는 것이 보기보다 쉽지 않습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그 누구보다 영국을 사랑하고 기대하는 마음으로 이 자리에 왔지만 심리적으로도 생활 면에서도 정말 많은 시행착오를 겪고 난관에 봉착하기도 했습니다. 단순히 외국 생활에 대한 환상만으로 유학 생활을 준비하지 마시고 현실적으로 유학을 통해 이루고 싶은 목표 설정을 확고하게 하시고 그에 필요한 준비를 철저하게 마치신 후에 오셔야 합니다.

또한 요즘엔 영어를 포함한 외국어 구사자도 즐비하고 그만큼 유학생에 대한 한국 사회 내에서의 우대도 줄어들었기 때문에 이민이나 장기 체류를 생각하시지 않는 이상 한국에서 영어를 열심히 공부하시거나 확실한 동기부여를 갖고 오시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유학만큼 육체적으로 정신적으로 그리고 심적으로 소모적인 경험은 드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말로 영국에서 공부하고자 하시는 분들을 위해 부족하지만 저의 경험과 충고가 현명한 유학 계획과 목적지를 위한 나침반으로 활용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엑서터 대학 입학 보장 과정

엑서터 대학에서 진행되는 INTO Exeter 파운데이션 과정을 통해 엑서터 대학을 포함한 영국 명문대로의 진학이 가능합니다.

본 파운데이션 과정(대학 입학 예비 과정)은 목표 성적에 따라 엑서터 대학의 입학이 보장되며, 추가로 4개의 대학을 지원할 수 있는 큰 장점이 있는 파운데이션 과정입니다.

Key facts

코스 기간 3 – 4 Terms
과정 시작 시기 January, June, September, October
과정 학비 From £19,235 (약 2800만원 부터)
한국 학생 입학 조건
  • 고등학교 내신 5등급 이상
  • 검정 고시의 경우 개별 문의 주세요.
영어 조건 From: IELTS 5.0 or equivalent

 

실제 파운데이션 이후 대학에 입학할 수 있는가?

이점을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실제 대학 진학률에 대해서는 아래 포스트를 참고해 주세요!

파운데이션 후 실제 대학 진학률 – 엑시터 대학 파운데이션(INTO Exeter)

강력 추천 - INTO Exeter 파운데이션 과정

엑서터 대학 입학 보장 과정에 대한 입학 문의는 한국 공식 지원처인 저희 영국유학닷컴에 문의 주세요.

영국은 역시 영국유학닷컴

영국유학닷컴의 정규팀은 100% 전원 영국문화원 영국전문가 과정 합격자입니다. 검증된 영국 유학 전문가, 우리나라 1호 영국전문 유학원 영국유학닷컴과 함께 영국 유학 준비하세요!

문의하기

  • 문의 주신 내용은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고객님 이메일로 회신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