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O Manchester에서 제공하는 NCUK Graduate Diploma Programme(대학원 입학 보장 과정)은 세계적 교육기관 INTO University Partnerships와 맨체스터 대학, 리즈 대학, 쉐필드 대학 등이 함께 운영하는 훌륭한 패스웨이 프로그램입니다.

2013년 1월부터 8월까지 맨체스터에서 본 과정을 훌륭이 마치고, 오는 9월 영국의 명문 대학인 리즈 대학에서 MA in Management 대학원 과정의 입학 허가를 받은 장효* 학생으로부터 본 과정에 대한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본 인터뷰 내용을 통해 석사 예비 과정(대학원 입학 예비 과정, 프리마스터 등으로 불림)이 어떤 것인지 조금이나마 많은 정보를 드릴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INTO Manchester_장효 (3)

장효* 학생
  • H 대학교 마케팅학과 4학년 졸업
  • 국내 학부 성적: 3.9/4.5
  • 석사 예비 과정 시작 시 영어 성적: IELTS 5.0
  • 석사 예비 과정명: INTO Manchester Graduate Diploma Programme
  • 과정 기간: 2013년 1월~2013년 8월
  • 합격 대학원: 리즈 대학(University of Leeds)

[영국유학닷컴]안녕하세요, 효*씨. 우선 영국의 명문 대학교인 리즈 대학교(University of Leeds) 대학원 과정에 합격하신 것 진심으로 축하 드립니다. 오늘 이렇게 바쁜 가운데 시간 내 주셔서 감사드려요. 바쁘실테니 인사말은 이제 그만 생략하고 바로 질문 드릴게요.
대학교 졸업 후 대학원 학업을 위해 영국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장효* 학생] 대학원 졸업 후 국내 대학원이냐 취업이냐를 놓고 고민하던 중 영국의 석사가 단지 1년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비용 역시 미국이나 기타 국가 대학보다 상대적으로 훨씬 경제적이었어요. 마케팅 전공자로써 제 커리어와 미래를 생각했을 때 유학 경험이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했고, 따라서 단기간에 경제적 비용으로 높은 수준의 석사 학위를 딸 수 있는 영국으로 당연히 유학 계획을 수립하게 되었습니다.

[영국유학닷컴]그럼 효*씨가 느낀 한국과 영국의 교육적 차이가 있다면?
[장효* 학생]제 경험을 바탕으로 간단히 말하자면 한국의 교육은 학교가 학생에게 지식이라는 것을 주입하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겠구요, 영국의 교육은 학교가 학생의 능력 및 잠재력을 최대한 끌어 내려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런 교육적 차이가 처음에는 너무 힘들었고, 사실 아직도 적응하려고 노력 중인데 어느 한 쪽이 좋다 나쁘다를 떠나서 영국의 교육 방식이 제 스스로를 좀 더 성장시킬 수 있는 방식인 것 같네요.

INTO Manchester (6)

[영국유학닷컴]INTO Manchester에서 석사 예비 과정을 하셨는데요, 수업 진행이나 평가, 학교에서 대학원 진학을 위한 도움은 어떻게 주나요?
[장효* 학생] 수업 시간은 주마다 다르지만 평균 주당 25시간으로 진행됩니다. 학업량이 적은 편이 아니기 때문에 늘 열심히 해야 했어요.
한반은 수업에 따라 다르지만 제 경우는 약 10명 정도였고, 국적 비율은 중국 학생이 반, 나머지는 싱가폴, 터키, 타이완, 인도네시아 등이었습니다.
평가는 시험과 코스워크 그리고 최종 논문으로 구성됩니다. 특히 3천자 분량의 논문이 가장 중요한데 저는 CRM을 주제로 해서 마지막 눈문을 제출하였네요.
최종 성적의 경우 제가 1월에 과정을 시작했으니 2013년 7월 25일 경에 그 결과를 봤던 것 같아요.
대학원 진학 상담의 경우 거의 매주 튜토리얼을 통해 진행되었는데 저의 희망 대학원과 실제 제 성적으로 갈 수 있는 대학원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함께 결정했고, 지원에 필요한 자소서 등을 검토해 주기도 하였습니다.

[영국유학닷컴] INTO Manchester의 시설은 어땠나요?
[장효* 학생] 시설은 아주 만족스러웠습니다. 특히 맨체스터 대학교의 시설을 함께 쓸 수 있었던 것이 인상이 깊었어요.
학생들 시험 기간에는 사용이 제한되는 점이 있었기는 하지만 맨체스터 대학교 도서관은 정말 최고였다고 말하고 싶어요.

INTO Manchester (1)

[영국유학닷컴]석사 예비 과정을 통해 리즈 대학원에 입학 허가를 받으셨잖아요. 석사 예비 과정을 성공적으로 이수할 수 있도록 INTO가 도와준 부분이 있나요?
[장효* 학생] 많은 부분이 있었어요. 가장 크게 기억나는 것은 다양한 자료, 경험 많은 강사진 그리고 이미 본 과정을 이수하여 성공적으로 대학원에 진학한 학생들이 멘토링을 해 준 것을 들 수 있겠네요.
제가 합격 오퍼를 받은 리즈 대학의 경우 INTO 석사 예비 과정이 없었다면 제가 들어가기 어려웠을 것 같은데, 결과적으로 본 과정을 통해 제가 많은 도움을 받은 것 같아요.

[영국유학닷컴]외람된 질문이지만 효*씨가 INTO Manchester 석사 예비 과정(대학원 입학 보장 과정)을 하시면서 학업적으로 힘든 점은 없었나요?
[장효* 학생] 힘든 점이야 당연히 있었지요.
가장 힘들고 어려웠던 것은 당연히 언어와 사고방식, 학업적 바탕이 다른 것을 꼽고 싶습니다.
전 과정 시작 시 IELTS 5.0의 영어 실력이었어요. 겨우 석사 예비 과정을 들어갈 수 있는 정도의 영어 실력이었지요. 이 정도 실력이면 학업을 따라가기가 사실 쉽지 않았다는 것을 이젠 느낄 수 있습니다. 코스 시작 전에 영국유학닷컴에서 계속 영어 실력을 높히라고 조언을 해 주셨었는데 당시에는 대학교 졸업 때문에 학교 공부도 있었고 해서 영어에 소홀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지금 돌이켜 보면 영어 실력이 조금 더 높았더라면 훨신 석사 예비 과정을 할 때 편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드네요.
사고 방식의 경우 저와 외국인 학생들의 환경과 국가, 가치관 등이 다르기 때문에 당연한 것이었는데, 처음에는 이것이 당연하다고 생각되지 않았어요. 그래서 외국인 학생들의 이해할 수 없는 행동들이 있을 때마다 조금 힘들었던 것 같아요. 하지만 시간이 지나고, 저 역시 마음을 열게 되니 이 문제는 서서히 해결되었답니다.
학업적 바탕은 무슨 말씀이냐면, 전 한국 사람이니까 영어도 부족하고, 영국 사람처럼 문제에 대해 깊게 고민한 다음 다른 사람과 함께 이 이야기에 대해 토론/토의 하면서 나의 주장을 펼치고 남의 주장을 받아 들여 결론을 도출하는.. 그런 학업을 해 본적이 없었는데, 다른 나라 학생들 중에는 이런 학업 방식에 이미 훈련이 된 학생들이 많았다는 뜻이예요. 나는 이제 막 영국식 교육을 접한 터라 겨우 따라가기도 힘든데, 예를 들면 싱가폴이나 타이완이나 홍콩 등의 학생들은 영국식 교육을 이미 어린 나이부터 받아온 터라 너무 쉽게 과정을 따라가는거예요. 다른 학생들과 차이가 나는 것을 따라가기 위해 정말 주말에도 혼자 공부하고, 남들 놀때도 책상 앞에서 열심히 했던 것이 그땐 정말 힘들었었습니다.

INTO Manchester (3)

[영국유학닷컴]맨체스터에서 석사 예비 과정을 하시는 동안 홈스테이(하숙)을 하셨는데, 홈스테이의 장단점이 있다면 하나씩 말씀해 주세요.
[장효* 학생] 가장 큰 장점은 당연히 방과 후에 집에서도 영국 네이티브와 이야기하고 영국 생활을 경험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 저는 운이 좋았는지, 제 집의 Host father가 BBC 기자였어요. TV에 나오는 BBC 기자분의 집에서 하숙을 하게 된 것이지요. 기자라서 그런지 사회 경제적인 부분에 대해 제가 많은 것을 아주 명확한 BBC 발음으로 말씀해 주셨던 것이 너무 좋았답니다.
단점이라면 역시 눈치를 안 볼 수가 없다는 것이겠네요. 홈스테이라는 것이 결국 남의 집에 얹혀 사는 것이기 때문에 지켜야 할 부분들이 있는 것이 당연하겠지요.

[영국유학닷컴]INTO Manchester가 이래서 좋다! 간단히 요약하자면?
[장효* 학생] INTO Manchester는 책임감이 매우 강하다! 이렇게 요약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자기네 학생들이 목표하는 곳(대학원)에 진학할 수 있도록 정말 책임감 있게 지도하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INTO Manchester (4)

[영국유학닷컴]그럼 마지막 질문입니다. 효*씨처럼 석사 예비 과정을 통해 영국 명문대학원 진학을 희망하시는 분에게 한 말씀 부탁 드릴게요.
[장효* 학생]제가 한 말씀을 드릴 위치는 아니지만… 먼저 석사 예비 과정을 경험한 사람으로써 조언을 드리자면 ‘ 공부는 혼자 하는 것이다’라는 말씀 꼭 드리고 싶습니다.
석사 예비 과정을 한다고 전부다 희망하는 대학원에 가는 것이 아닌 것 같아요. 좋은 선생님, 지원팀 등이 있다고 해도 결국 모든 것은 내가 하는만큼 이루워지는 것 같습니다.
학교에서 공부를 많이 시켜도 결국 그것을 내것으로 소화하지 못하면 안되잖아요. 따라서 앞으로 영국에서 석사 예비 과정을 하시려는 분들은 꼭 학교에 너무 의존하지 마시고, 스스로도 노력해야 한다는 사실 잊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가능하면 영어 실력을 높히고 시작하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제가 낮은 영어 실력으로 학업을 시작해 보니, 정말 너무 힘들었어요. 주위에 영어 잘하는 학생들은 쉽게 이해하는 것들도 저에게는 어려웠으니까요. 따라서 영어 공부 열심히 하고 오세요!

[영국유학닷컴]오늘 시간 내어 주셔서 정말 감사했습니다. 효*씨 늘 건강하시고 영국에서 석사 과정도 성공적으로 마치시길 응원할게요. 감사합니다.
[장효* 학생]예. 영국유학닷컴도 제게 늘 신경써 주셔서 감사합니다. 또 놀러 올게요.

 

>> INTO Manchester 상세 정보 바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