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과정

박사 과정

박사과정

영국의 박사과정은 대개 최소 3년 정도 소요 된며, 외국에서 석사학위를 받고 영국의 대학으로 박사과정을 지원하는 경우 대개 1년간의 연구 석사과정을 요구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연구석사를 1년해서 그 실력등이 인정된다면 박사과정 2년차로 바로 입학이 가능하기도 하며, 경우에 따라서 1년차부터 시작하는 경우도 있다.

박사학위

박사학위는 일반적으로 Doctor of Philosophy 약어로 Ph.D라고 하며 간혹 Philosophiae Doctor라고도 한다.

지원시기

영국 대학원의 학업 시작시기는 매년 학기가 시작하는 9월(또는 10월 초)이며, 간혹 특별한 경우 1월(또는 2월초)에 시작하는 학교의 코스가 있기도 하지만 이것은 아주 특별한 경우일 뿐이다. 대학원 지원은 지원자가 개별적으로 각 대학에 바로 지원하는 형태를 취하게 되지만 “영국유학닷컴”처럼 전문적인 회사에 의뢰를 하여도 된다.외국인 학생의 지원자의 경우 따로 지원시기를 규정해두지는 않았지만 지원은 빠를 수록 좋다. 대개 학업 시작 전해 11월에서 부터 다음해 6월 정도까지도 가능하며 늦은 경우 7월 또는 8월도 가능한 대학도 있다. 하지만 미리 지원을 해서 그 결과를 받고 선택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특히나 박사과정의 경우 매 학기(9월, 1월, 4월)에 시작할 수 있는 경우가 많다.

대학원 입학 조건

진학하고자 하는 대학원과 학과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요구하는 입학규정은 대학과정(MA이상) 이상을 이수한 학생 또는 이와 동등한 학력을 소지해야하며 수업을 받을 수 있는 충분한 영어 실력이 있는 사람에 한한다.물론 지원하는 대학원의 학과와 대학에서 전공한 것이 같거나 또는 동종계열이어야 하며, 만일 전공분야가 아주 다른 경우 입학이 어려울 수 있다. 전공분야가 상이한 경우 일정 기간 이상의 경력이 지원하고자 하는 분야에서 있거나 또는 일정 기간 대학에서 지정한 코스에서 학업을 해야 하는 경우 전공 분야를 바꾸어서 입학이 가능한 경우도 있다.

특히나 영국은 경력을 중요시 여겨 주기 때문에 자신의 조건에 따라서 대학원 입학 여부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진학하고자 하는 대학이나 학과에 바로 연락을 해 보거나 수속을 의뢰할 수 있다.

영어의 경우 IELTS(International English Language Testing System) 6.5 에서 7.5 사이까지 다양하게 요구를하며, 토플 점수로 환산을 한다면 대개 IELTS5.5정도를 토플 520점으로 IELTS6.0 정도는 토플 550점 정도이지만 이것은 학교마다 그 기준이 다르다.

대학의 지명도와 인지도가 높을 수록 요구하는 영어 조건이 높지만 최소한 대학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IELTS6.5 이상이 되어야만 가능하다. 학과에 다라서 언어계열 특히나 영어와 관련된 학과는더 높은 점수를 이공계열이나 예체능 계열의 경우는 조금 낮은 점수를 요구하고 있다.
박사과정의 경우 석사과정에서 연구한 논문실적이나 연구 주제등이 입학에 영향을 준다.

대학원 학비

외국에서 학위과정으로 공부를 한다는 것은 여러모로 경제적으로 부담이 되는 것임을 이루 말할 수 없다. 학비는 대학에 따라서 차이가 있으며, 한국처럼 이공계열이나 의치약계열, 예체능 계열은 더 비싸고 인문, 사회, 경영, 경제, 경상계열의 경우는 저렴한 편이다. 아무리 학비가 저렴하더라도 대학의 학비는 8000 파운드 이상으로 예상하면 되며 비싼 경우 18,000 파운드 이상인 학교(Royal College of Art등)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