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과 한국의 의사가 되는 과정은 같을까요?

영국의 학제 및 교육 시스템은 한국과 달라 의사가 되기 위한 과정에도 차이가 있어요.

영국에서 의사가 되려면 어떤 절차를 거쳐야할까요.

 

1. 의대 진학을 위한 과정

2년의 과정인 A-Level 혹은 1년의 대학 예비 과정인 파운데이션을 통하여 의대 진학과 입학을 해야합니다.

 

2. 의대 과정 및 졸업

의대 과정은 5~6년으로 학교에 따라 학위 취득 기간이 다릅니다.

 

3. 파운데이션 트레이닝

파운데이션 트레이닝(Foundation Training)은 2년 과정으로 우리나라 인턴에 해당합니다. 이때부터 의사로서 월급을 받아요.

  • Foundation Year 1: 3과를 골라 이를 1년간 트레이닝을 받으면 General Medical Council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 Foundation Year 2: 트레이닝을 받은 3과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4. CT

CT(Core Medical Training) 또는 Acute Care Common Stern으로 불리며 선택한 과로 2년 동안 병원에서 근무합니다. 이 기간에 MRCP(The Membership of the Royal College of Physicians) 시험을 봅니다.

 

5. Specialty Training

전문의 과정인 Specialty Training은 4~6년이 걸립니다.

 

6. General Practice Training

General Practice Training은 3년의 전문의 과정입니다.

SCE(Specialty Certificate Examination) 시험을 본 후, CCT(Certificate of Completion of Training)를 받습니다.

GMC Specialist register이나 GP register 자격을 얻으면 GP Principal 또는 Consultant로서 일할 수 있습니다.

 

7. 그 후

CPD(Continuing Professional Development)를 통해 의사 경력을 유지하는데요. 영국에서는 의사가 되기 위해 의대 졸업 뿐만 아니라 그 이후에도 트레이닝을 받고 시험을 치뤄야합니다.

 

영국 의대 진학을 위한 정보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http://www.ukuhak.com/atoz-34/

 

더 자세히 영국 의대 유학에 대해 알고싶다면, 대한민국 1호 영국 전문유학원 영국유학닷컴에 연락주세요. 10년 이상 영국 정규 유학 컨설팅 경력의 김영자 실장이 친절히 상담해 드려요.

방문상담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