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영국 출장 때 코벤트리 대학에서 스포츠 매니지먼트 전공 중인 김동현 학생을 만나고 왔습니다.

김동현 학생은 코벤트리 대학교로 입학이 보장되는 ONCampus Coventry 파운데이션 과정을 통해 코벤트리 대학 스포츠 매니지먼트 전공에 입학하였어요.

제가 코벤트리 대학에 방문했을 때는 한창 마지막 텀(3 term) 시험과 에세이 등으로 바쁠 시기였는데도 불구하고, 시간 내 주셔서 이렇게 인터뷰 영상도 만들어 주셨네요.

이번 기회를 통해 김동현 학생에게 다시 한번 고맙다는 말씀 꼭 전하고 싶어요.

그리고 이 인터뷰 영상이 조금이나마 앞으로 스포츠 매니지먼트로 영국 유학을 희망하는 모든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자기 소개 부탁 드릴게요.
안녕하세요, 저는 코벤트리 대학교에서 스포츠 매니지먼트를 공부하고 있는 1학년 학생 김동현입니다.

어떻게 코벤트리 대학에 입학하셨나요?
저는 (코벤트리 대학 입학 보장) 파운데이션을 통해서 코벤트리 대학에 들어왔는데요, 제 전공이 스포츠 매니지먼트라서 비즈니스 매니지먼트 파운데이션 과정을 하고 (대학에) 올라왔어요.

코벤트리 대학 입학 보장 파운데이션 과정이 진행되는 ONCampus Coventry 센터

지금 학업하시는 스포츠 매니지먼트 전공에 대해 만족하세요?
제가 생각한 스포츠에 관련된 시야를 넓혀주는 강의가 원했던 공부와 맞는 것 같아서 저는 매우 만족하고 있어요.

스포츠 매니지먼트 전공에서는 어떤 것을 공부하나요?
인적 자원(Human Resource)에 대해서도 공부하고, 경제와 회계에 대해서도 공부합니다. 기본적으로 베이스는 비즈니스 매니지먼트라고 보시면 되요. 거기에 스포츠적인 것들을 많이 접목해서, 예시라던지, (스포츠 매니지먼트에 대한) 깊은 이론을 배우는 것이 아무래도 일반적인 비즈니스 매니지먼트와 다른 것 같아요.

스포츠 매니지먼트 전공이 진행되는 코벤트리 대학의 경영대 빌딩

인턴쉽에 대해서도 말씀해 주세요.
축구 클럽, 스포츠 관련 공공기관, 예들 들어 Sports England라든지 영국에서 직접 스포츠 관련된 것들을 접할 수 있는 기관에서 인턴쉽을 할 수 있어요.

졸업 후 어떤 일을 하고 싶으세요?
전 처음에는 축구가 너무 좋아서 축구 관련 클럽이나 공공 기관에서 일을 해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도 있었고, 필드에서 직접적인 일들도 경험해 볼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해서 (스포츠 매니지먼트를 공부하기 위해 코벤트리 대학에) 왔는데, 지금은 축구 말고도 다른 스포츠, 예를 들면 e-스포츠 쪽에도 관심이 많이 생겨서, 공부를 하면서 미래에 대한 길이 넓어지고 있는 느낌입니다.
(스포츠와 관련된 여러가지 것들을) 배우고 싶고, 또 안목을 넓히고 싶어 왔기 때문에, 이런 면에서 확실히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파운데이션 과정에서 학업한 것들이 본과 공부에도 도움이 되나요?
예, 굉장히 많이 도움이 되고 있어요.
파운데이션 때에 비즈니스 매니지먼트를 공부했었는데, 스포츠 매니지먼트는 비즈니스 매니지먼트를 근본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기본 이론들이나 개념들이 다 중복이 되요.
거기(비즈니스 매니지먼트)에 스포츠적인 것들을 접목시킨 것이기 때문에, 기본적인 것들을 파운데이션 과정에서 7~8개월정도 공부하고 오면, 처음 배우는 것보다 한번 두번 세번 본 것들이니까 확실히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스포츠 매니지먼트 전공을 하려는 분들께 조언 부탁 드려요.
이런 질문을 제가 아는 동생한테도 받은 적이 있었는데, 비즈니스의 기본인 경제, 회계 이 두가지는 고등학교 수준의 공부라도 한번쯤 하고 오신다면 파운데이션을 하던지, 아니면 바로 학부로 가더라도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아요.

코벤트리 대학 Business School

영어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한 말씀 해 주세요.
영어 실력은 사실 단기간에 키우기 어려운 것이잖아요.
영어 시험을 떨어져서 파운데이션을 힘들게 통과하거나, 아에 통과하지 못하는 분들도 있어요.
특히 친구들보면 동양 친구들, 중국 친구들을 보면 영어 시험에 어려움을 많이 겪거든요.
영어 준비는 가장 기본적인 것이니까 탄탄하게 하고 오면 좋죠!

솔직히 코벤트리 대학 생활… 어때요?
저는 되게 만족해요. 교육과정이나 교수님이 수업을 짜시는 스트럭쳐가 탄탄하기 때문에, (교수님들이) 신경을 많이 쓰시는 것 같아요. 학교 내부에 관련된 것들은 되게 만족합니다.
코벤트리에 대해 불만족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도시가 너무 심심하다, 할게 없다, 그정도가 단점인 것 같아요. 그런데 사실 이런 것들은 개인적인 부분이죠.

영국유학닷컴에 대해서도 한 말씀
(영국 유학을) 제가 되게 급하게 알아 봤었는데, 굉장히 진짜 많은 도움을 받았어요.
되게 친절하게, 꼼꼼하게 잘 해 주셨어요. 🙂

영국 유학에 대해 궁금한 점은 언제든 1990년 설립된 우리나라 1호 영국 전문 유학원 – 영국유학닷컴에 문의 주세요!

코벤트리 대학 입학 과정 한글 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