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에서 연수를 하기 위해서 준비할 때에 영국유학닷컴에 방문해서 상담을 최초로 했었는데 연수 준비의 기본은 영어 공부라고 상담해주는 분이 이야기 했다. 이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했지만 실제로는 다른 것들…학교나 지역을 결정하기 위해서 많은 시간(정말 긴 시간이었는데…그때를 생각하면 지금도 머리가 아파오는 느낌..ㅠ.ㅠ)을 소비했었다.
나에게 맞는 학교가 어디인지 결정하기 위해서 수많은 사이트를 찾고 학교의 사이트를 직접 들어가보고 카페등에 물어보기도 했었다. 물론 유학원(단지 영국유학닷컴만은 아니었지만)들을 두루 섭렵도 했다. 선택은 영국유학닷컴을 했는데 그 이유는 학비에 대한것만이 아니라 자세한 설명들 그리고 영국 현지에 회사가 있다는 것이 마음에 들었다.
막상 학업을 시작한 후에 가장 걸리는 것 후회되는 것은 그 많은 시간을 학교와 지역 선택을 위해서 보냈다는 후회였다. 그 시간에 책을 보고 공부할 것을…….
주변에 다른 학교를 다니는 친구들을 만나도 비슷한 이야기를 하곤한다. 학교는 비슷하다고..다 자기 하기 나름이라고..이것이 도피일지라고..ㅋㅋ

준비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꼭 말하고 싶은 것은 학교 선택에 너무 머리 아프지 말고 그 시간에 공부를 더 하는 것이 좋은 연수를 하게 될 것이며 이 글을 쓰는 나처럼 고생 안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하고 싶다.

또한 이글을 통해서 나를 최초로 상담해준 영국유학닷컴의 누나(이상하군)에게 감사하다는 말을 전하고 싶다. 정말 많은 질문들을 했지만 항상 답변을 해주기 위해서 노력해준것에 감사하고 또한 그것들이 현재는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는 것에 감사한다. 최대한 많은 정보를 준비하는 것도 중요할 것이다.

아차 영국유학닷컴이 좋은 또 한가지가 있는데…여기와서 모른 것이 있으면 사랑방 처럼 전화해서 물어볼 수 있다는 것이다..ㅋㅋ 동사무소도 아닌데..난 여기 캠브리지에서 벌써 5개월째 접어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