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유학에 대한 궁금한 점이 있다면 Q&A 게시판에 질문을 남겨주세요.
어떤 질문이라도 좋습니다.
담당 컨설턴트가 확인 후 답변을 남겨 드립니다. 

석사 유학을 위한 준비와 정보+답(석사 과정 평가는 어떻게?)

어학연수
작성자
문재원
작성일
2004-07-19 19:16
조회
2048
답:석사 과정 유학 준비하기

안녕하세요?
석사 과정 유학을 미리 계획해 보고 계시는 군요?
우선 말씀 드려야 할 것은 석사 과정은 고객님이 지적하신 대로 특정한 학과에 따라서 그리고 학과 중에서도 분야에 따라서 그 평가가 많이 달라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안타깝지만 이러한 평가등은 공개적으로 나온 자료는 아주 일반적인 것에 한정적이며 구체적인 정보 예를들어서 computer science 분야에서도 프로그램 분야에 보완 관련 분야 형태로 세분화 되는 경우 그에 대한 평가가 공개적으로 발표된 것은 없다는 것입니다.

computer science에 대한 대학의 학부 과정에 대한 평가를 근거로 설명을 드리고 관련 자료를 찾아 보실 수 있는 웹사이트등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The Times 에서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computer science분야로의 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Cambridge
York
Imperial College
Bristol
Warwick
Oxford
St Andrews
Edinburgh
Southampton
Surrey
상위 10위에 해당하는 대학들입니다. 이 대학의 평가 기준중에 하나인 RAE 라는 것이 있는데 최고 높은 점수가 5* 이고 그 다음이 5 점입니다.
위의 상위 10위권의 학교들은 최소 5점 이상으로 되어 있으며 10위권 아래에 있는 대학 중에서도 다음과 같은 대학의 경우 5점 이상의 점수를 받고 있습니다,.
Lancaster
Nottingham
Sussex
University College London
Cardiff
Manchester
Birmingham
Royal Holloway
Glasgow
Newcastle
Sheffield
Liverpool
Aston
Swansea
참고로 RAE 라는 것은 Research Assessment Exercise 라는 것으로 연구에 대한 결과물을 가지고 평가해 둔것이며 가장 최근의 것은 2001년에 발표되었으며 2008년에 또한 자료가 나올 예정이랍니다.
http://www.rae.ac.uk/default.htm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석사과정의 평가는 각 대학에 따라서 다를 수 있지만 위와 같은 대학들중에서 하나를 선택한다면 되지 않을가 생각됩니다.

영국유학닷컴
서강민드림














저는 올해 졸업을 앞두고 취직준비를 하는 학생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앞으로 취직후 2~3년정도의 경력을 쌓고 영국으로 석사를 가려고 생각중입니다.
본전공은 건축이지만 전산학을 복수전공하였고 앞으로 취직도 IT쪽으로 한후 computer science쪽으로 유학을 가고자하는데 정보가 많이 부족해서 이렇게 문의드립니다.
실은 작년에 Bristol Univ.로 교환학생을 다녀왔었고 그래서인지 가능하다면 Bristol Univ.에서 공부하고 싶은 맘도 있는데 아직은 제 실력으로 가능한지도 확신할 수 없고 무엇보다도 수치상으론 어느학교가 좋은 질의 과정을 가지고 있는지 여러 사이트를 통해서 확인이 가능하지만 세부적인 분야에 있어서 예를 들면 브리스톨은 computer science안에서도 컴퓨터그래픽에 강하다든지 하는 내용을 찾기가 무척 어려웠습니다. 학부때하는 일반적인 공부가 아닌바에야 객관적인 랭킹보다는 세부전공이나 강한 분야등을 알아내어 그것을 근거로 석사지원을 하고자하는데 그러한 자세한 정보같은 것은 너무 찾기가 어렵네요. 브리스톨대학이야 제가 조금 다녀서 대충이나마 알지만 다른 대학의 이와같은 정보를 구할수있는 방법은 없는지 알려주셨으면 합니다. 그러한 자세한 정보를 토대로 주말에 상담을 받고싶구요...^^
그럼 안녕히계세요
전체 0